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건강 상식] 멀미약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geralt,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멀미란?

 

 

여행길에 오를 때 멀미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멀미란 몸이 흔들릴 때 어지럼, 메스꺼움,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차를 탔을 때와 같이 몸이 수동적으로 움직일 때 나타나는데, 몸은 가만히 있고 시야만 움직이는 경우에도 멀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멀미는 평소 생활에서 경험해 보지 못하던 신체의 가속을 느끼는 등 눈의 움직임과 몸의 평형기관이 느끼는 차이가 생겨 발생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감각 정보는 대뇌 중추로 전달되고, 여기에서 이 정보는 평형기관이 과거에 겪은 경험과 비교를 하게 되는데, 몸을 움직이거나 차를 타고 이동할 때 평형기관을 통하여 들어오는 여러 감각이 과거 경험에서 예상되는 것과 다르다면 감각들이 통일되지 못하고 서로 충돌하면서 멀미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Unsplash,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멀미의 특징과 멀미약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멀미는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는데요. 멀미는 평형신경 기능의 안정성이나 성숙한 정도에 따라 심해지는 양상이 달라져, 성인에 비해 어린이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50세 이후에는 멀미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데, 특이한 것은 두발로 서서 잘 걷지 못하는 2세 이하의 유아에게도 멀미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멀미에 대한 두려움, 피로감 등의 정신적 요소와 전정기관을 자극하는 가솔린, 배기가스 등의 역한 냄새는 멀미를 더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멀미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자동차, 비행기, 배 등을 오래 타야만 하는 여행이 그렇게 즐겁지만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멀미 증상에 약한 사람들이 멀미약을 필수적으로 찾게 됩니다. 멀미약에는 마시는 멀미약, 붙이는 멀미약, 씹는 멀미약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멀미약이 인체에 크게 유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멀미약도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과한 멀미약 사용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geralt,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멀미약 사용 시 주의할 점!

 

마시는 멀미약의 경우 차나 배를 타기 최소 1시간 전에 먹도록 되어있습니다. 마시는 멀미약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졸음이며, 마시는 멀미약을 복용한 후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기약, 해열진통제, 진정제 등을 복용 중이거나, 수유 중인 산모, 3세 미만 영유아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마시는 멀미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도 녹내장, 배뇨장애,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경우 안압이 높아지거나 증세가 악화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귀 뒤에 붙이는 멀미약은 최소 4시간 전에 붙여야 효과가 좋습니다. 부작용으로는 환각, 기억장애, 일시적 시력장애, 변비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용 제품의 경우 2013년부터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전환되기도 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약이 한쪽 귀에만 붙이게 되어있기 때문에 양쪽 귀에 다 붙이는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멀미약에 붙어있는 약 성분이 동공확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멀미약을 붙인 직후에는 눈의 만지지 않고 바로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붙이는 멀미약의 효과는 대략 3일정도 가기 때문에 다시 붙이는 경우에는 반대족 귀밑에 붙이는 것이 좋고 이동이 끝난 후에는 바로 떼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vivi14216,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약을 사용하지 않고 멀미 예방하는 방법

 

 

멀미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홍삼이 있습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각종 실험과 연구로 다양한 효능을 극찬 받은 홍삼은 오래 전부터 민속의학 및 한의학에서 구토와 구역 증상을 완화하는데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홍삼은 구토나 구역 증상에 관계하는 후뇌의  5-HT₂라는 수용체를 억제하여 구토 및 구역 증상은 물론, 근본적으로 멀미 증상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 멀미를 예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책이나 휴대폰 사용 줄이고 시선을 먼 곳으로 두기

-몸에 꽉 끼는 복장은 피하고 편안한 복장 착용하기

-실내의 공기를 자주 환기시켜 주기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좋은 음악 듣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심호흡을 크게 하기

-이동 중에 수면 취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