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건강 상식] 불면증 자가진단 및 원인과 치료법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Unsplash,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불면증 우리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면장애로, 불면증이 계속되면 두통과 피로감을 주어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게 어려워 질 정도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불면증으로 인해 괴로워하시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불면증이 의심되는 분들을 위해 자신이 불면증인지 아닌지 알아볼 수 있는 자가진단 준비했습니다.

아래 항목 중에 해당되는 게 얼마나 되는지 세어보시길 바랍니다.

 

 

- 잘 때 미열이 나거나 숨이 답답하다고 느낀다.
- 차 소리, TV, 라디오 소리에 신경이 쓰인다.
- 잠들 때까지 30분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다.
- 자다가 한 번씩은 잠이 깨고,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 언제나 꿈을 기억한다.
- 잠에서 깨면 머리가 무겁고 몸이 나른하다.
- 건망증이 심하고 계산을 잘 틀린다.
- 평소 기분이 우울하고 모든 일이 귀찮다.
- 지난 일에 대해 연연해 한다.

 

 

위 항목에서 1~5에 해당이 된다면 때때로 불면증에 시달릴 때도 있으나심각한 상태는 아니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6개 이상 해당된다면 불면증이 의심되는 상태, 의사의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mintchipdesigns,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이러한 불면증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불면증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인데요. 또한 불규칙한 생활, 과한 야식, 낮잠, 음주 등도 불면증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Neva79,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첫 번째, 졸릴 때만 잠에 드는 습관을 기릅니다. 낮잠을 자거나 틈틈히 잠을 잔다면 밤에 잠이 안오게 되는건 당연하겠죠? 그렇게 되면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Dieter_Ugolini ,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두 번째, 잠들기 전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합니다. 이 때 욕조의 물은 체온보다 약간 높은 정도가 좋다고 하는데요! 지나치게 물이 뜨거우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되어 몸이 지치게 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condesign ,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세 번째, 따뜻한 우유를 마십니다. 우유에 숙면을 돕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숙면을 취하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자기 전에  각성효과가 있는 카페인 성분의 음료(커피·홍차·녹차·초콜릿·콜라 등)는 삼가하는게 좋겠죠?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Security ,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네 번째너무 배부르거나 배고픈 상태에서 잠들지 않습니다. 빈 속에 자면 혈당이 떨어져 밤새 몸을 뒤척이고, 식은땀이 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양상추, 바나나, 샌드위치 등 숙면을 돕는 트립토판이 풍부한 식품으로 간단하게 속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불면증 자가진단법 및 불면증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정보를 토대로 불면증으로 겪고 계신 많은 분들이 불면증을 극복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