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건강 상식] 치아이식술과 치아재식술!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jarmoluk ,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건강한 자연치아를 오래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삶의 기본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치과 치료를 하다 보면 애를 써도 점점 나빠지는 치아가 있습니다. 잘 된 신경치료인 것 같은데 뿌리 끝에 염증이 생기기도 하고,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뿌리까지 기구가 닿아야 하는데 기구가 가는 길이 중간에 막히기도 합니다. 뿌리에 혹이 달려있다든지 뿌리 중간에 홈이 깊이 파여 있다든지 해서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치료가 도저히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을 알 수가 없이 치아 뿌리가 흡수되기도 하고, 치아 내부로부터 치아가 서서히 잠식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절망적인 상황에서 마지막 단계에 와 있는 치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치아재식술''치아이식술'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재식술, 치아이식술이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치아재식술과 치아이식술은 치아 치료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치아재식술과 치아이식술은 모두 자가치아를 이식하는 치료법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 함께 묶어 자가 치아이식이라고 합니다. 치아재식술은 통상적인 치료가 곤란할 때 치아를 뽑아 치료한 후 치아를 원래의 자리에 넣어 치아를 살리는 치료법입니다. 이와 다르게 치아이식술은 치아를 도저히 살릴 수 없을 때 해당 치아를 뽑은 후 그 자리에 다른 치아를 옮겨 심는 치료법입니다. 구강 내에서 중요한 치아를 빼서 이식하는 일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사랑니를 빼서 상실된 치아 부위에 이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muklinika ,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치아재식술, 치아이식술의 장점은?

 

이가 빠졌을 때의 치료 방법으로는 브릿지, 틀니 또는 임플란트 등이 있습니다. 브릿지의 경우는 앞, 뒤 치아를 깎아야 하는 문제가 있고 틀니는 뺐다 꼈다 하는 불편함과 이물감이 있어 불편합니다. 임플란트는 현재까지 개발된 방법 중 가장 자연치아에 가깝긴 하지만 자기 세포로 치유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비해 치아재식술과 치아이식술의 경우는 자신의 기존 치아를 살려 쓰기 때문에 가장 인체 친화적인 치료법입니다. 자연치아이기 때문에 수술 후 외관이 매우 자연스럽고 지속적으로 턱뼈를 자극해 건강한 턱뼈를 유지하도록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자가치아이식은 치아가 자신의 조직이므로 면역반응이 거의 없고 성공만 한다면 다른 치료법보다도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지 나이에 따라 성공률이 많이 달라집니다. 약 18세에서 28세 정도에서 가장 성공률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수술 후 관리는 통상적인 칫솔질과 정기점검 외에는 그렇게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DarkoStojanovic ,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치아재식술, 치아이식술의 성공 조건


치아재식술과 치아이식술이 자연치아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많은 장점이 있지만, 누구나 다 이 치료법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논문들과 국내 대학병원들에서는 자가치아이식 성공률을 거의 90%에 가깝게 보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공률을 보이는 배경에는 성공을 할 만한 케이스를 고르고 골라서 한 결과이기 때문에 일반 치과나 환자분들은 본인의 케이스가 그 케이스에 해당하는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성공적인 치아이식이 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공적인 치아이식의 7가지 조건>

① 쓸만한 사랑니가 있어야 한다
② 이식받는 부위가 건전해야 한다
③ 신경치료가 어느 정도 선행되어야 한다
④ 이식받는 부위가 잘 형성되어야 한다
⑤ 무엇보다 치아가 잘 뽑혀야 한다
⑥ 구강 밖에서 치아의 처치가 잘 되어야 한다
⑦ 잘 고정해서 크라운(보철) 치료를 잘해야 한다




위의 조건들 중에서 3번과 4번의 경우 환자 입장에서는 상당한 시간적, 정신적, 육체적 노력과 인내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5번(발치)이 잘못될 경우 3, 4번이 헛수고가 되고, 향후 임플란트 등의 치료를 할 때도 마이너스적인 요소가 됩니다. 더구나 5번은 발치 전문가라 하더라도 치아 손상 없이 항상 잘 뽑힌다는 보장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작은 병원에서 환자에게 3, 4번을 권하는 것은 어려움이 많습니다.


한편 이렇게 이식된 치아를 결국은 크라운(보철)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분도 무시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치아재식술의 경우는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어느 정도 쉽게 시도해 볼 수가 있겠지만, 치아이식술의 경우에는 충분한 사전 검토를 거친 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재식술, 치아이식술의 예후와 관리

 

이미지 출처 : http://pixabay.com (저작권자: DarkoStojanovic ,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치아재식술과 치아이식술은 오래전에 개발된 수술법으로 안정성이 검증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첨단 의료 장비 및 재료의 발전으로 매우 높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하시는 임플란트는 치아재식술이나 치아이식술이 실패했을 때 해도 늦지 않습니다. 이 치료법은 수술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술 후 약간의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나 일상생활에는 거의 지장이 없습니다. 시술 시간도 환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1시간 정도입니다. 또 모든 시술이 구강 내에서 이루어지므로 얼굴 밖에 보이는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수술 후 이식된 치아는 다른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잇몸 관리만 잘해 준다면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약 20년 이상의 수명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간혹, 뿌리가 흡수되는 치근흡수 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빈도는 높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에서 경과가 좋고 또 잇몸병이 없는 사람에서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발치한 지 오래된 경우에는 예후가 좋지 않으니 반드시 발치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