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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트렌드

[계좌이동제]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완벽히 알아보기!

 

이미지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kaboompics, 상업적 용도로 사용가능)




모두 주거래은행이 있으시죠? 보통 혜택이나 기타 조건을 따지기 보다는 기존에 자동이체를 등록해 놓거나 처음에 이용하기 시작한 금융기관을 계속 이용하게 되는데요. 자동이체를 바꾸기 번거로운 이유도 주거래 금융기관을 변경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번거롭던 자동이체 변경이 이제 5분도 걸리지 않고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바로 계좌이동제가 시행되었기 때문입니다. 계좌이동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란?

 

이미지출처 - 페이인포 홈페이지 캡쳐화면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란 자동이체서비스의 안정성과 이용 고객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여러 금융회사에 각각 등록되어 있는 본인의 자동이체 등록정보를 페이인포(www.payinfo.co.kr)을 통해 일괄적으로 조회하고 해지 또는 변경이 가능하도록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 제도를 통해 이용하는 금융기관이 각각 달라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의 효과

  

 

이미지출처 - 페이인포 홈페이지 캡쳐화면

 


자동이체 통합관리사이트인 페이인포를 통해 전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를 일괄적으로 조회, 해지 그리고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금융서비스 편의성과 안정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기존에는 통신사, 보험사 등 회사와 개인이 일일이 계좌변경을 해야했다면 이제는 페이인포를 통해 원스톱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일괄 조회 및 해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이 알지 못했던 자동이체도 파악하고 해지할 수 있어 안정성도 높아졌다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볼까요?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사용법 A to Z

 

 

이미지출처 - 페이인포 홈페이지 캡쳐화면

 

 

자동이체를 해지 또는 변경하기 전에 예금주 본인의 자동이체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동이체 조회를 먼저하는 것이 좋은데요. 화면의 자동이체 조회 탭을 클릭합니다. 자동이체를 조회하고 해지 또는 변경하는 과정에는 예금주의 실명번호(주민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사업자번호)와 해당 실명번호로 발급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사전에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출처 - 페이인포 홈페이지 캡쳐화면

 

 

자동이체 조회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내용을 확인한 뒤에 동의함을 선택하고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이미지출처 - 페이인포 홈페이지 캡쳐화면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을 클릭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미리 준비한 실명번호(주민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사업자번호)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미리 준비한 실명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면 예금주 본인에 대한 확인이 완료가 되는데요. 지금부터는 개인의 중요한 금융정보가 화면에 나타나니 안전한 곳에서 조회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출처 - 페이인포 홈페이지 캡쳐화면

 

  

실명번호와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예금주 본인에 대한 확인이 완료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내용을 확인하고 자동이체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지출처 - 페이인포 홈페이지 캡쳐화면

 

 

자동이체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가 모두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아직 자동송금(2016년 2월 제공 예정)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목록에 나타나는 자동납부는 기존에 이해하고 있던 자동이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러 금융회사의 자동납부 목록을 확인하였다면 이제 해지 혹은 변경을 할 수 있는데요. 그 전에 자동납부 상세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이미지출처 - 페이인포 홈페이지 캡쳐화면

 

 

자동납부 상세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회사에 언제부터 자동납부를 해왔는지 자세한 정보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먼저 본인이 납부하고 있는 것들이 이전에 신청한 것들인지 확인하고 해지 혹은 변경할 지를 결정해주면 됩니다. 해지 혹은 변경할 것들을 선택하였다면 각각에 맞는 버튼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이러한 자동이체 통합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때 몇 가지 참고할 사항이 있습니다. 금융회사에서 자동이체를 등록한 다음날부터 자동이체 정보조회가 가능하며, 해지된 자동이체내역은 조회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서는 수납대금의 용도, 자동이체 기일 등에 대한 정보는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정보가 궁금하다면 금융기관에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이상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를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실명번호와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