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사회공헌

[희망드림캠프] 다문화가정 아이들과 함께한 희망드림캠프의 현장



다문화 가정 어린이 경제 캠프(제10회 KB손해보험 희망 드림 캠프)


 

희망 드림 캠프는 KB손해보험의 후원으로 이뤄지는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로써 전국에 있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경제/문화캠프입니다.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많은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참여한 가운데 올해로 벌써 제10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즐거운 캠프현장에 저희 ‘희소성’이 직접 취재를 다녀와 캠프의 모든 순간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첫째 날

 
희망 드림 캠프
수원에 있는 KB손해보험 인재니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오전부터 시작된 캠프는 2 3일부터 5일까지 2 3일간 진행되었습니다
희망 드림 캠프 KB손해보험의 후원으로 어린이들에게 시장경제와 기업을 이해하고 자신의 장래희망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JA Korea라는 국제비영리 경제교육기관과 함께 2011 여름부터 10년째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캠프에도 많은 어린이가 참여하여 뜨거운 열의를 보이며 활기찬 분위기의 캠프가 진행되었습니다. 희망 드림 캠프의 시작은 간단한 발대식과 아이스브레이킹으로 서로 간의 친목을 다지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희망 드림 캠프의 운영은 JA Korea에서 선발된 대학생 또는 졸업생 멘토분과 아이들이 조를 이뤄 멘토의 지도 아래에 안전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본격적인 교육 시작 전에 간단한 금융에 대한 설명과 물물교환경제활동의 이해를 위해서 각자 분배받은 물건들로 물물교환하였습니다. 희 희소성도 참여해보았는데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

 




첫 번째 프로그램은 놀이로 배우는 ‘어린이 금융 박사 게임 및 활동을 중심으로 금융 전반에 대한 공부를 해보는 기초 금융프로그램으로써 게임판에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숫자에 따라 말을 이동하여 게임판에 적힌 기부, 저축, 소비 임무를 함으로써 금융 전반에 대한 활동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미리 나눠준 어린이 미래통장에 게임을 통해 선의를 행하면 돈을 받아 저축하고 기부를 통해서 소비하는 등의 방식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통해서 금융 전반에 대한 공부를 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어린이 금융 박사 시간 이후에는 DIY 저금통 만들기 프로그램에서는 경제생활의 기본인 ‘저금’ 습관을 들일 수 있는 도구인 ‘저금통’을 직접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으로 각자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저금통을 만드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정말 타고난 솜씨로 저금통을 만드는 데 정말 멋지고 이쁘게 만들어서 하나의 작품 같았습니다.

  

 

■ 둘째 날

둘째 날에는 많은 문화체험일정으로 짜여있었습니다. 다양한 외부활동을 통해서 아이들이 많은 체험을 통해서 여러 직업의 종류와 어떠한 일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일정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오전에 수원 삼성디지털시티에 위치한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SIM) 방문하여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박물관 전시를 통해서 여러 가전제품의 역사와 발전을 알아보며 다양한 체험을 통해 전자·정보통신 산업에 대해 이해해보는 견학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간단히 점심을 먹고 시장 체험을 하기 위해 수원시 내에 위치한 대형할인점에 들렸습니다. 3 일차 랜드마크 만들기에 필요한 물건들을 구매하는데 미리 재정계획을 세워 직접 물품을 구매해봄으로써 경제활동을 몸소 체험하는 활동입니다요한 여러 물건을 미리 작성한 구매계획에 맞추어 물품을 구매하고 그 결과를 비교 및 평가함으로써 올바른 소비습관과 계획적 소비를 실천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시장체험이 끝난 후에는 장소를 이동하여 수원월드컵경기장에 개설된 눈썰매 체험장을 방문하여 겨울철 필수놀이 눈썰매를 타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멘토분들의 안전한 지도 아래서 즐겁게 썰매를 타면서 아이들은 추위를 잊은 체 정말 즐겁게 노는 모습을 보니 덩달아 즐거웠답니다.

 


 


 

■ 셋째 날

 

희망 드림 캠프의 마지막 날에는 마지막 아침 식사를 마치고 9시부터 팀 활동인 세계 각국의 랜드마크 만들기 프로그램을 하였습니다. 시장 체험을 통해 사들인 물품을 토대로 나라별 랜드마크를 조원들의 토의를 통해서 창의적으로 제작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퇴소식에 앞서 희망 드림 캠프에 관한 설문조사와 멘토 대표와 어린이들의 소감 발표를 듣고 23일 동안 무사히 캠프를 마친 것에 대한 수료증 수여하고 퇴소식을 끝으로 모든 프로그램이 끝이 났습니다



 




KB손해보험 희망 드림 캠프에서는 다양한 체험형 경제교육, 다문화 특화교육, 문화체험 등의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가치와 가능성을 성취할 수 있는 유익한 캠프이며 전국의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또래 친구들과의 즐거운 활동 속에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감을 찾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희 희소성은 앞으로도 KB손해보험이 희망을 담아 진행하는 많은 따뜻한 사회공헌 활동을 알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B손해보험의 사회공헌활동이 사회에 온기를 전하는 모습을 지켜봐 주셨으면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