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문화

배구경기 관람전 배구용어에 대해 알아봅시다.

배구용어에 대해 알아보자!

배구는 겨울 실내 스포츠의 꽃이라고 불립니다. 2015-16시즌 KB손해보험 스타즈는 맹활약으로 첫 시즌을 보냈습니다. 이번 2016-17시즌 시작도 약 3개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시즌도 KB손해보험 스타즈의 활약을 기대하며 10월에 있을 배구경기 관람을 준비하기 전, 미리 배구 관련 용어와 포지션별 역할을 알아둔다면 더욱 재미있게 배구관람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pokey,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서브 (Serve)

심판이 휘슬을 분 뒤, 8초 안에 지정된 영역에서 상대편 진영으로 서브를 넣습니다. 이때 라인을 밟거나 서브를 넣은 공이 상대 진영의 엔드 라인을 벗어나면 서브 실패로 취급, 한 점을 상대에게 주고 서브권을 빼앗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skeeze,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스파이크 (Spike)

공격수가 높이 뛰어올라 상대 진영에 강하게 공을 내리꽂는 공격입니다. 대부분의 득점이 스파이크를 통해 이뤄집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skeeze,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리시브 (Receive)

상대편에서 넘어온 공을 받아내는 플레이이며 수비 전문인 리베로와 보조 공격수가 담당합니다. 안정적인 리시브는 원활한 공격이 이루어지기 위한 중요 조건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marcellomigliosi1956,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블로킹 (Blocking)

코트 앞에서 상대의 공격을 차단하는 플레이로 코트 앞에 있는 세 명의 선수만 참여할 수 있다. 블로킹이 연속해서 나오면 상대의 사기를 꺾고 경기의 흐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keijj44,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토스 (Toss)

공격수의 공격을 위해 공을 적당히 올려주는 플레이이며 일반적으로 볼을 배급하는 세터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pokey,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디그 (Dig)

상대의 스파이크 공격을 받아내는 플레이 입니다.

 






KB스타즈 배구 포지션 - 세터(Setter)

세터의 토스는 팀의 공격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공격수들을 지휘하는 역할도 하게 되며 코트 위의 리더, 일명 코트 위의 총사령관입니다. 넘어온 공을 공격수들에게 적절히 배급하여 원활한 공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입니다.


 





KB스타즈 배구 포지션 - 공격수 (Hitter)

코트에서의 위치에 따라 Right (라이트), Left (레프트)로 나뉘며 다양한 공격 방식을 통해 득점을 올리는 역할 보통 Right 1, Left 2명으로 구성되는 편입니다. 또한 윙 스파이커 (Wing Spiker)라 부르기도 합니다.


Right(라이트) 주로 오른쪽에서 공격합니다. 수비에 가담하는 경우는 대체로 적고, 공격에만 치중하는 포지션, 토스된 공이 날아오는 궤적이나 공격 각도 상 왼손잡게 약간 유리합니다. 세터와 항시 대각으로 편성되기 때문에 백어택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매우 중요하고 리시브 직후에는 공격에 참여하기 힘들어 서브가 넘어올 때 아예 코트 바깥으로 멀찌감치 떨어져 오른쪽에 자리잡게 됩니다.


Left(레프트) 주로 왼쪽 공격을 맡게 된다. 2명의 선수가 맞물려 돌아가면서 반드시 1명은 후위가 되기 때문에 전위 레프트는 팀 내 제 2 공격 옵션이 되며, 후위 레프트는 리베로를 보조하는 리시브, 디그 역할 및 전위 레프트의 보조 공격수 역할을 합니다.






KB스타즈 배구 포지션 - 센터 (Center)

보통 중앙에 있기 때문에 아군 서브시 전위 블로커들을 지휘하며 상대 스파이크를 저지하는 역할을 하고, 중앙이라는 위치상 속공을 많이 하게 됩니다. 블로킹 능력이 중요하고 후위에서는 상대적으로 역할이 적어 리베로가 교대될 때 주로 센터와 교대합니다. 경기 중 주 공격수들과 함께 다양한 플레이를 진행하며 상대방의 공격을 막는 블로킹을 주도합니다. 미들 블로커(Middle blocker) 혹은 미들 히터(Middle hitter)라 부르기도 합니다.

 






KB스타즈 배구 포지션 - 리베로 (Libero)

공격 외의 수비와 서브를 받는 서브 리시브만 가능한 수비 전문 포지션입니다. 보통은 서브나 공격을 받아 세터에게 전해 주는 역할이 주를 이루지만, 수비시 세터가 디그하여 세팅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될 때 전위 공격수들에게 공을 넘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순간 판단에 의한 2단 연결 능력 또한 서브·공격 리시브만큼이나 갖춰야 할 덕목이다. 특히 세터가 전위에 있을 때 유사시에 '후위 세터'의 역할을 맡기도 한다.  절대로 주장을 맡을 수 없으며, 팀의 다른 플레이어와 구분하기 위해 골키처럼 다른 색 유니폼을 입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