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트렌드

자동차 사고의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자동차 사고의 종류

자동차는 우리에게 많은 편리를 제공해주고 있어 많은 사람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고가 발생하면 인간의 생명을 앗아갈 위험천만한 상황까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안타깝게도 우리 주변에서 나타나는 사고 대부분을 자동차 사고가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사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사자에 따른 자동차 사고의 종류

자동차 사고의 종류는 사고 당사자에 따라차대 차 사고, 차대인 사고, 단독 사고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차대 차 사고란 자동차와 자동차 간에 발생한 사고를 말합니다. 차대인 사고란 자동차와 사람 사이에 발생한 사고를 말합니다단독사고란 단독사고는 말 그대로 자동차 혼자 발생시킨 사고를 말합니다.






또한, 사고 당사자의 과실에 따라 쌍방과실 사고와 일방과실 사고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쌍방과실이란 양쪽 모두 과실이 있다는 뜻이며, 과실의 정도에 따라 본인과 상대차의 과실 비율이 달라집니다일방과실은 한쪽의 과실이 일방적으로(100%)있는 사고를 말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정차중인 차를 뒤에서 추돌했을 때 일방과실이 있다고 합니다.


종별에 따른 사고

충돌사고는 도로 주행 차량과 타 차량, 보행자. 물체 간의 피해 사고에 부딪히거나 접촉한 사고. 서로 부딪쳐서 발생한 사고 전부를 말합니다전복사고는 차 단독으로 뒤집혀 엎어지거나, 넘어진 상태의 사고를 말합니다. 추락사고는 차 단독으로 떨어진(추락한) 사고로 충돌사고가 원인이 되어 추락한 경우는 제외합니다추돌사고는 차 대 차 사고의 일종으로, 앞에서 진행하는 차의 뒷부분을 뒤에서 충돌하는 상태의 사고를 말합니다.





다양한 자동차 사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소한 접촉부터 큰 사고까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고, 우리 주변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늘 사소한 것에도 조심하여 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