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보험상식

그것이 알고 싶다! 보험계리사 자격시험




보험계리사는 무엇일까?

보험계리사란 금융감독원에서 실시하는 제23회 보험계리사 시험부터 보험개발원이 위탁받아 수행하는 보험계리사 1차 및 2차 시험에 합격하여 일정 기간의 수습을 마친 후 금융감독원에 등록함으로써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보험계리사란 수학, 확률, 통계적 방법을 이용해 미래 상황을 바탕으로 보험의 위험률을 측정하고 보험, 연급, 퇴직연금 등에 대한 보험료 및 보상 지급금을 계산해 보험상품을 개발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2014년부터는 1, 2차 시험과목이 변경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2차 시험은 제1차 시험에 합격한 해를 포함하여 5년간 응시할 수 있고, 5년간은 과목별 부분합격이 가능하며, 또한 제2차 시험 5과목을 모두 60점 이상 득점해야 하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보험계리사가 하는일

보험계리사는 보험수리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보험료와 책임준비금 산출 방법 작성, 책임준비금·비상위험준비금 등 준비금의 적립과 준비금에 해당하는 자산의 적정성 평가, 잉여금의 배분·처리 및 보험계약자 배당금의 배분, 지급여력비율 계산 중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상품공시자료 중 기초서류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험계리사 자격시험

보험계리사 시험제도 확인하기 Click

보험계리사 자격시험의 응시 자격과 시험과목, 그리고 합격기준 등 시험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금융감독원 대신 보험개발원이 위탁받아 수행 중에 있습니다.









업무 · 구분 · 자격취득

업무 : 보험은 대다수 법칙과 수지상등의 원칙 등 보험 수리적 원리에 기초하여 성립된 제도입니다. 이러한 보험수리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수행하는 자가 보험계리사이며 수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산출방법서의 작성에 관한 사항

- 책임준비금·비상위험준비금 등 준비금의 적립과 준비금에 해당하는 자산의 적정성에 관한 사항

- 잉여금의 배분·처리 및 보험계약자 배당금의 배분에 관한 사항

- 지급여력비율 계산 중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과 관련된 사항

- 상품공시자료 중 기초서류와 관련된 사항


구분

고용보험계리사 : 보험사업자에게 고용된 보험계리사

독립보험계리사 : 보험사업자에게 고용되지 않고 보험계리업을 독립적으로 영위하는 보험계리사

선임계리사 : 기초서류의 내용 및 보험계약에 의한 배당금 계산 등 확인업무를 담당하는 보험계리사


자격취득

금융감독원에서 실시(23회 보험계리사시험부터 보험개발원이 위탁받아 수행)하는 1차 및 2차 시험에 합격하고 일정 기간의 수습을 마친 후 금융감독원에 등록함으로써 자격을 취득합니다.








시험방법 및 과목

시험과목으로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누어집니다. 1차 시험과목은 보험계약법(상법 보험 편), 보험업법 및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경제학원론, 보험수학, 회계원리, 영어(공인시험으로 대체) 과목이 있으며 시험방법은 선택형(객관식 4지 선택형 택1)입니다. 2차 시험과목으로는 계리리스크관리, 보험수리학, 연금수리학, 계리모형론, 재무관리 및 금융공학 과목이 있으며 시험방법은 논문형(약술형 또는 주관식 풀이형)입니다.








응시자격

1차 시험 응시자격으로는 학력, 성별, 연령, 경력, 국적 등의 제한이 없습니다. 2차 시험에서는 보험계리사 1차 시험에 함격한 자 중 2013년 이후 1차 시험에 합격한 해를 포함하여 5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자(95년 이젠 제1차 시험 합격자 포함), 보험업법시행규칙 제 47조의 규정에 의한 기관(금융감독원, 보험회사, 보험요율산출기관(보험개발원), 농업협동조합 중앙회)에서 보험 수리 업무를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 응시자격이 있습니다.


합격자 결정

1차 시험 합격자 결정 : 매 과목 40점 이상(100점 만점),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사람을 합격자로 결정됩니다. (※ 한 과목이라도 과락이 발생하면 합격할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2차 시험 합격자 결정 : 매 과목 60점 이상(100점 만점)을 득점한 사람을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 ※ 단, 부분합격 인정기간 내에 제2차 시험의 모든 과목에서 60점 이상 득점한 자를 최종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보험계리사의 활동영역

지금까지 보험계리사가 하는 일과 자격시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보험계리사는 어떤 회사 또는 기관에서 일하게 될까요? 한국보험계리사회에 따르면, 회원의 82%가 보험사(손해·생명)에서 일하고 있고, 그 외에도 은행 및 증권사, 공제기관, 학계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보험계리사는 여러 분야에서 보험 전문가로서 인정받아 활동하게 됩니다. 앞으로도 IFRS4 2단계(국제회계기준) 도입 등으로 인해 보험계리사의 수요는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금융인을 꿈꾸고 있다면 꼭 한번 고려해볼 만한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