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보험상식

[보험상식] 만기환급형 보험 이란?

 

 

요즘 TV 앞에서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찾다 보면 보험광고가 참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은 지나칠지 모르겠지만 우리 귀에 익숙한 표현 하나가 있습니다.


“납입하신 보험료를 만기에 전부 돌려드립니다”


보험료는 보장을 받기 위해 내는 돈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걸 전부 돌려준다고 하니 귀가 번뜩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만기환급형 보험


만기환급형 보험은 말 그대로 납입한 보험료를 만기에 돌려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이와 반대 개념의 보험은 순수보장형 보험입니다. 건강관련 보험에서는 소비자가 보험에 가입시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을 선택할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이미지 출처 : 플리커)

 

 

만기환급형의 경우 만기시 납입한 보험료를 환급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순수보장형에 비해 높습니다. 우리가 납입하는 보험료에는 보장보험료도 있고 보험사의 사업비도 포함되게 됩니다. 만기에 보험료를 돌려주기 위해서는 자금 운용비 등 사업비가 추가 되기 때문에 순수보장형에 비해서 보험료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지 출처 : 플리커)

 

 

이와는 반대로 순수보장형의 경우에는 순수한 보험입니다. 80세 만기의 순수보장형 상품을 가입한 경우 80세가 되면 자연히 소멸되는 보험이라는 의미입니다. 대신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납입시 부담은 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플리커)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은 기본적인 보장의 차이는 전혀 없습니다. 간혹 만기환급형 보험이 더욱 보험료가 높아 더욱 좋은 보장일거라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는 상품특성에 따른 보험료의 차이일 뿐 보장의 차이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가요?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기환급형의 경우 만기에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최근 대부분의 보험이 100세, 110세 만기의 보험이 많고 향후 수십년 이후의 현금가치의 변화를 감안해보면 체감적인 이득은 크게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순수보장형의 경우에는 소멸성으로 환급 받을 수 없지만 상대적으로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의 보험료 차이는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어 보험료의 차이를 꼼꼼하게 따져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100세 만기의 보험의 경우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의 보험료차이가 많지 않고 자녀보험과 같이 30세 만기 등의 보험의 경우에는 두 가지 형태에 따른 보험료 차이가 크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