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트렌드

운전하는 아빠, 전 부치는 엄마! 명절이 괴롭다?!

 

 



 



명절 증후군이란, 명절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으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명절 증후군이라는 말이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그 대상은 주로 대한민국의 엄마 또는 아내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엄마뿐만 아니라 아빠, 미혼남녀, 어린이, 청소년까지도 명절증후군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모처럼 만나는 가족, 친지들과의 즐거운 시간, 맛있는 음식이 즐비는 즐거운 명절이 왜 이렇게 괴로운 것일까요?


시댁에서 음식 만들기, 설거지, 손님 맞이까지 쉴 틈 없이 바쁜 엄마, 꽉 막힌 도로에서 장시간 운전으로 지친 아빠, 가족과 친척들로부터 결혼하라고 압박을 받게 되는 결혼 적령기의 삼촌, 이모들, 친척들로부터 친척 형이 또는 동생이 공부를 잘한다느니, 어느 대학에 갔다느니, 학업 성적 및 등수가 어떻다느니 등의 비교나 질문들을 받는 아이들!


이렇게 모두가 각각의 이유로 즐거워야 할 명절을 스트레스와 피곤이 가득한 시간으로 보내게 됩니다. 이러한 후유증은 명절 후에도 사라지지 않고 지속될 수 있으며, 우울증으로 이어지거나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인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바로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후유증이 생기지 않도록 가족 모두가 서로를 배려하여 스트레스를 줄 만할 언행을 하지 않고, 해야 할 일을 모두 함께 나누어서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해주는 배려는 상대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므로 스스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몸의 괴로움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약간은 줄여볼 수 있습니다.








 



① 장거리 운전시에는 등받이를 조금 더 뒤로 젖혀주세요.

② 엉덩이는 의자 깊숙이 넣고, 등은 등받이에 바짝 붙여주세요.

③ 핸들을 잡았을 때 어깨가 의자에 닿게 거리를 유지해주세요.

④ 엑셀이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에 무릎이 완전히 펴지지 않게 거리를 유지해주세요.

⑤ 운전 중 1-2시간마다 차에서 내려 허리를 펴주거나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⑥ 휴식 중 허리의 척추뼈 주변을 지압해주세요.


☞ 스트레칭, 운전석에서도 해봐요~

① 의자 깊숙이 엉덩이를 넣고 목과 함께 상체를 뒤로 젖힌 후, 10초 동안 그 상태를 유지해주세요. 

② 의자 깊숙이 엉덩이를 넣고 허리를 쭉 편 상태로, 손은 등받이와 의자를 잡아주세요. 허리를 고정한 채 상체만 뒤를 돌아본 상태에서 10초간 유지한 후, 다시 반대편으로 돌아주세요.






 



① 음식준비나 설거지 등 가사일은 가족이 나눠서 함께 해요.

② 함께 음식을 준비할 수 없다면, 해야 할 음식을 나눈 뒤 각자 집에서 만들어와요.

③ 식사는 엄마를 포함한 모두가 자리에 앉은 다음에 함께 시작해요.

④ 음식은 되도록이면 의자에 앉아서 만들어요.

⑤ 음식 준비를 할 때, 고개를 많이 숙이지 않도록 신경 쓰고, 자주 고개를 들어 목 돌리기 등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⑥ 일하는 중에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주고, 목과 어깨 근육을 지압해주세요.


☞ 스트레칭, 음식 준비 중에도 잠깐이면 돼요~

①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서 한쪽 무릎씩 차례로 구부려 가슴 쪽으로 끌어당기세요.

②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서 양쪽 무릎을 구부려 가슴 쪽으로 끌어당기세요.

③ 무릎을 꿇고 양손은 어깨너비만큼 벌려 바닥을 짚어 엎드려주세요. 고개를 뒤로 젖히면서 등을 최대한 아래로 내리고, 다음에는 고개는 아래로 숙이면서 등을 최대한 위로 쭉 밀어주세요.(고양이 등 자세)


명절에 장시간 운전을 하는 아빠에게 엄마가, 명절 동안 쉴 틈 없이 일하는 엄마에게 아빠가, 서로 힘든 점을 인정해주고, 고마움을 말로 표현해주는 것이 서로에게 큰 힘이 됩니다. 사소한 듯 하지만, 사려 깊은 말 한마디로 격려해주세요. 명절 후에는 약 1주일 정도 일찍 잠자리에 들어 숙면을 취해주세요. 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번 명절에는 명절 증후군 극복을 위해서 가족이라고 하여 편하다고 쉽게 대하지 말고, 서로 상대방을 배려하여 좋은 말만 해주도록 노력하고, 함께 일하는 즐겁고 행복한 명절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본 내용은 (주)에임메드에서 제공한 자료를 토대로 작성한 글이며, 저작권을 침해하는 무단복제, 게재를 금합니다.


LIG손해보험 고객대상 헬스케어 서비스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