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여덟 살과 스물 다섯 살 사이에 내 얼굴은 전혀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변해 갔다.
매콤하게 추운 어느 날,
뜨근한 국물을 먹고 싶어 발을 동동 구르다가 들어서게 된 베트남 쌀국수 집.
대학로에도 이런 집이 있었나 싶게
제대로 베트남 느낌으로 꾸며진 식당이었다.
식당 안에 있던 TV화면에는
마르크리트 뒤라스의 소설 연인을 영화화 한 장 자크 아노의 동명 영화가 나오고 있었다.
서점에서 호기심에 뽑아 들었다가 어찌나 난감했던지……
1929년 프랑스령 베트남에서 가족들과의 문제가 있었던 프랑스인 소녀가
중국인 남자와의 광기 어린 사랑에 몰두하는 이야기라
순간적인 영상 이미지보다 오히려 문자 이미지가 더 충격이었다.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를 담았다는 것이 더 충격이었던 이 이야기.
결국 끝까지 읽지는 못했다.
하지만 그 소녀가 자신의 삶을 관조적으로 바라보며
나이 드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 부분은 인상적이었는지 잘 적어두었더라.
살펴보자면 이러하다.
나의 삶은 아주 일찍부터 너무 늦어 버렸다. 열여덟 살에 이미 돌이킬 수 없이 늦어 버렸다.
열여덟 살과 스물 다섯 살 사이에 내 얼굴은 전혀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변해 갔다.
열여덟 살에 나는 늙어 있었다. (중략)
늙어 간다는 것은 가혹했다.
나의 늙음이 내 얼굴에 찾아와 내 모습을 하나씩 하나씩 변화시키는 것을 목격했다.
얼굴 모양이 일그러지고,
두 눈은 더 커지고,
시선은 더 슬픈 빛을 띠고,
입 모양은 더 고집스러워 보이고,
이마에는 깊은 주름이 패었다.
그런 변화에 진저리치기는커녕
나는 오히려 내 얼굴의 노쇠 현상을
마치 이야기의 줄거리가 어떻게 흘러갈지 궁금해하는 것 같은 호기심을 품고 지켜보았다.
열여덟 살과 스물 다섯 살 사이
열 여덟이 어떤 모양이었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스물 다섯을 삼일 후면 보내야 하는 지금.
솔직히 이렇게 살고 있을 거라고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지금껏 그래왔던 것처럼 이 변화를 어떻게 하지는 못할 것이다.
나는 그저 뒷짐 지고 이 이야기가 줄거리가 어떻게 흘러갈지 궁금해 하며 호기심을 가질 수밖에 없겠지.
어떤 것이 예상한 것처럼 지속되지 못한 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
나는 몹시 불안했다.
변하는 것을 어떻게 믿을지 어디에서 안정감을 찾아야 할지
나는 몹시 미숙했다.
영원한 것은 없지만 그렇게 믿기 때문에 행복하다
벼랑 끝에 선 스물 다섯이 그런 이야기를 하자
연륜이 있는 언니는 이런 이야기를 했다.
영원한 것은 없지만 그렇게 믿기 때문에 행복한 거라고.
‘연인’에도 이러한 구절이 나온다.
왜냐하면 불멸성은 정신에도 관여하고 또 바람을 쫓아가는 것에도 관여하기 때문이다.
사막의 죽은 모래들, 어린아이들의 시체를 보라.
불멸성은 거기로 지나가지 않는다.
그것은 거기에 머물렀다가 우회한다.
언젠가 식을지도 모르지만 지금은 따뜻하다
따뜻한 국물이 언제가 식을지도 모른다.
뜨거울 때 먹어버리면 그만이지 뭐.
변하는 것을 한탄만 하기에는 아깝다.
스물 여섯은 다섯 손가락을 새롭게 펼 수 있는 나이다.
변하는 것이 두려워 내 미래를 믿지 못하는 일은 그만 할 것이다.
내 미래가 행복할 것이라고 믿기에 지금의 내가 행복하니까.
따뜻한 국물이 정말 따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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