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보험상식

교통사고 현장에서 똑똑하게 대처하기





운전자에게 가장 반갑지 않은 상황인 교통사고. 운전을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어디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교통사고에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혹시 모를 교통사고에 대비해 교통사고 시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단 멈추기

 

교통사고 상황에서 당황스럽겠지만 정차가 우선입니다. 피해 차량이라도 먼저 정차하여 안전한 장소를 찾아야 합니다.













2.  부상자는 없는지 확인하기          

 

우선 차에서 내려 상대 운전자의 몸 상태를 확인합니다. 사고가 심하다면 바로 119에 전화를 걸어 구조를 요청합니다. 교통사고는 후에 후유증이 찾아오기도 하므로 상대 운전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서로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무단으로 현장을 벗어나면 뺑소니로 오해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3. 사고 현장을 기록한 후 자동차를 안전한 곳에 이동시키기

 

예전에는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경찰관이 올 때까지 현장을 보존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러한 대처는 통행자들에게 불편을 주고 교통체증을 불러옵니다.  또한, 자칫 2차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사고 현장을 기록한 후에 자동차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사고 현장을 사진, 스프레이, 영상 등으로 다양하게 기록을 합니다. 목격자가 있다면 목격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오는 견인차 사용은 신중하게 해야합니다. 경황이 없는 상황에서 사설 견인차를 이용할 경우 자칫 잘못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의 대부분의 보험사에 특약으로 들어가 있는 무료 견인 서비스는 일정거리까지 견인 요금이 무료이며 비용을 보험사에서 지불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경찰서 및 보험사에 연락하기

 

상대방이 다쳤다면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차량만 파손되고 경미한 인사사고의 경우 사고 수습조치를 끝낸 경우에는 반드시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고 현장에서 바로 합의를 하는 것보다는 경찰서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후에 상대 운전자의 말과 행동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많은 운전자들이 자동차 사고가 났을 때 당황해서 친구나 가족 등 전문 지식이 없는 지인에게 연락을 합니다. 하지만 사고 경위를 잘 파악하고 처리하기 위해서는 경찰서나 보험사에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KB손해보험 고객콜센터(1544-0114)로 연락합니다. KB손해보험은 홈페이지에서도 사고 접수(KB손해보험 자동차사고 접수 바로 가기 ☞ http://bit.ly/2g8Zko0) 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