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사망까지 이르는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 증상과 예방법



사망까지 이르는 알레르기, ‘아나필락시스증상과 예방법

여름 극성인 질병 중 하나 알레르기입니다. 오늘은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알레르기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꽃가루, 음식과 약물 등 이물질이 피부 접촉, 섭취 또는 침투 등을 통해 유입되면 항체와 인체 면역체계 사이에서 일어나는 과민반응을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원인 물질에 노출된 후 급격히 진행하는 전신적인 중증 알레르기 질환으로 단시간 내에 여러 가지 장기의 급격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즉각적인 적절한 처치를 하지 않으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유발물질은?

식품으로는 땅콩, , 새우, 우유, 계란, 메밀, , , 번데기가 있습니다. 약물로는 해열진통제, 항생제, 수면제 곤충으로는 벌, 개미 기타로는 운동, 온도변화, 라텍스가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알레르기 원인 물질 또는 특정 자극에 노출된 후 증상들이 나타나면 아나필락시스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피부에는 전신 두드러기, 구강 부종, 홍반이 나타나며 심장혈 관계에는 혈압이 저하되고 요실금이 올 수 있으며 실신하는 경우까지 나타납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시 응급처지법

원인을 제거하거나 중단을 해야 합니다. 편평한 곳에 눕히고 의식과 맥박, 호흡을 확인해야 합니다. 119에 신고하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에피네프린이 있다면 주사하고 시간을 기록한다. 다리를 올려 혈액순환을 유지하여 응급용 산소마스크가 있다면 산소 공급을 해줘야 합니다. 2차 반응이 올 수 있으므로 꼭 응급실로 신속하게 이송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