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문화

5월 16일 성년의 날의 의미와 선물, 외국 성년의 날 알아보기


5 16일 성년의 날 의미와 선물 외국 성년의 날 알아보기

5월의 많은 기념일 중에서도 막 20대에 들어선 친구들을 설레게 하는 기념일이 있습니다. 바로성년의 날인데요. 매년 5월 셋째 주 월요일은성년의 날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2016 5 15일이 성년의 날인데요. 먼저 그 의미와 유래를 소개하겠습니다.


성년의 날 의미

성년의 날은 사회인으로서의 책무를 일깨워주며, 성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부여하기 위해 지정된 기념일입니다. 오래전부터 존재했지만, 현대에 들어서며 성년의 날을 기념하는 방식들이 다양해지고 젊은이들의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해 성년의 날 대상

성년의 날의 대상은 1997년생입니다. 이날에는 서로 마음을 담아 선물을 주고받으며, 성년의 날을 기념하고자 합니다.






성년의 날을 대표하는 선물

장미와 향수, 그리고 키스가 있습니다. 성년의 날을 대표하는 선물의 뜻을 KB손해보험과 함께 알아보러 갈까요?


장미

꽃말이 열정과 사랑 인만큼,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성인이 된 젊은이에게 무한한 열정과 사랑이 지속하길 바라는 의미에서 선물합니다. 20살이 된 것을 축하하는 의미에서, 장미의 개수도 보통 20송이를 선물합니다.





향수

아름다운 향기만큼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로 기억되고,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성인이 되길 바란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키스

성년이 된 만큼, 서로 책임감 있는 사랑을 하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외국 성년의 날 알아보기

우리나라 만큼 외국 성년의 날에 행사는 무엇인지, 어떤 행사를 하는지 알아볼까요?


미국 성년의 날

미국은 매년 5월 셋째 주 일요일을시민의 날로 정해 새로 선거권을 갖는 성년에 축하 잔치를 베풀어 왔습니다. 성년이 되는 아이가 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에서는 대부분 18세가 되는 해의 생일을 성년이 되는 나이로 생각합니다.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친척들을 초대하여 가족과 함께 성년이 된 것을 축하하고 성인으로서 자각과 책임을 갖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일본 성년의 날

일본은 1 8일이성인의 날로 국가 공휴일로 지정되어있습니다. 18세가 되면 성인 대우를 받고, 이날의 가장 큰 이벤트 중 하나는 일본 전통의상 기모노를 입고 사진관에 가서 기념사진을 찍는 일입니다. 성년의 날에는 소매 길이가 땅까지 끌리는 후리소데를 입고, 허리띠, 머리 장식 등으로 멋을 냅니다.






유럽의 성년의 날

유럽의 경우 예상외로 우리나라와 같이 특별하게 법으로 정해져 있는 성년의 날이 없습니다. 이 중 독일과 스위스는 지능과 정신연령을 측정해 통과된 사람에게는 18세부터 성년 신고를 받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유럽의 경우 성년 신고를 마치면 20세 이전이라도 성인으로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프랑스는 15세 이상이 되면 이들을 대상으로 독립된 법률 행위를 할 수 있는 권리를 주고, 결혼하면 나이에 상관없는 성인 대우를 해줍니다. 대일은 특별한 성년의식은 정해져 있지만, 18세가 되는 해의 생일에는 가족들과 모여 성년이 된 것을 축하합니다.



오늘 5 16일 성년의 날을 맞아 성년의 날 대표적인 선물과 뜻 그리고 다른 나라의 성년의 날을 알려드렸습니다. 이 외 다른 선물들을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가장 받고 싶어 하는 선물은 무엇 일까요? 조사에 따르면, 1위는 손목시계, 그 뒤를 이어 상품권, 구두 등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아름다운 날이니만큼 모두가 책임감을 느끼고 행복한 성년의 날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