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테크

[노트북] 노트북 구매 시 참고하면 좋은정보







KB손해보험이 알려드리는 노트북 구매 시 참고하면 좋은 정보

노트북을 사면서 자신에 맞는 노트북이 무엇인지 몰라 지인분들한테 많이 조언을 구해보고 하였지만 결국 못 보셨다면 노트북을 사기전 참고해야 할 사항들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준비한 몇 가지 사항만 참고하더라도 나름 만족스러운 노트북 구매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용도

노트북을 구매하기 전 노트북으로 어떠한 작업을 하기 위해 구매를 하는 것인지 고민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업용, 학업용, 휴대용 또는 집에서만 사용할 데스크톱 대체용 등 컴퓨터가 필요한 것인지, 매일 가지고 다니면서 강의시간에 필기할 것인지 등 일단 자신이 노트북을 왜 구매하는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노트북으로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만큼 노트북의 종류도 그만큼 많으므로 노트북을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생각해 보는 점입니다.

 







무게

최근에는 성능보다 무게와 두께가 점점 줄어드는 노트북이 등장하면서 기존 노트북보다 얇고 가벼운 제품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평균 11인치 노트북은 보통 1~1.5kg의 무게를 가지고, 13인치 노트북은 1.2~1.8kg의 무게를 가집니다. 15인치 노트북은 1.9~3kg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1kg부터 3kg은 매우 큰 차이지만 1.3kg 1.5kg 차이로 많은 분이 고민을 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노트북 구매에 대해 고민하신 분들이라면 비슷한 크기에 비슷한 무게를 지닌 노트북을 몇 가지를 두고 고민하실 것 같습니다. 무게 100~500g 정도부터 실제 휴대 시에 체감되는 무게 차이가 있으므로 150g 이상의 차이는 노트북을 구매할 시에 결정을 바꿀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무게 차이가 당연히 느껴지지만 150~200g 정도의 차이는 비교해서 들어보지 않아도 실제 기기의 용도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무게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

보통 배터리 용량을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은 바로 셀의 수입니다. 3셀 배터리, 6셀 배터리 등으로 불리는 것처럼 배터리의 셀 개수는 그 용량을 이야기하는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인데 셀이란 충전을 위한 기본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배터리를 자세히 살펴보면 mAh(1,000mAh = 1 Ah)라는 단위가 나옵니다. 이는 암페어-(Ampere Hour)라는 단위로 각 셀당 충전 가능한 용량을 표현합니다








메모리

RAM에는 성능에 영향을 주는 2가지 주요 속성이 있습니다. 바로 메모리 용량과 메모리 속도입니다.

메모리 용량

메모리 모듈에 기가바이트(GB)가 많을수록 더 많은 프로그램을 한 번에 열 수 있습니다. 2~4GB: 이는 RAM 용량의 표준이며 Windows Vista 또는 XP가 설치된 PC와 함께 제공됩니다. 이 정도 메모리 용량으로 단일 응용 프로그램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PC RAM 4GB 미만인 경우 RAM을 추가하면 성능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4~6GB: 표준 RAM 용량으로 웹 브라우징, Word 문서 작성, 이메일과 같은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업무를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6~8GB: 대용량 RAM은 캐쥬얼 게이머 및 기본 멀티미디어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여러 프로그램을 한 번에 열 수 있고 요구 사항이 변경된 경우에도 새로운 기술이 있으므로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8GB 이상: 강력한 RAM 용량은 하드코어 게이머와 최신 멀티미디어 사용자와 개발자들이 사용하기에 완벽한 용량입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은 RAM을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시장의 최신 기술을 이용하기를 바랍니다.

메모리 속도

RAM이 프로세서에서 요청을 수신하여 데이터를 읽고 쓰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일반적으로, RAM이 빠를수록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빠른 RAM을 사용하면 메모리에서 다른 구성 요소로 정보를 전송하는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신속한 프로세서가 같은 속도로 다른 구성 요소로 통신하게 됨으로써 컴퓨터를 더욱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싱글, 듀얼은 메모리의 갯수를 말합니다. 메모리 용량이 높을수록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가 빨라 CPU와 데이터를 직접 주고받을 수 있게 됩니다. 컴퓨터 작동에 필요한 대부분 처리 작업을 CPU와 메모리에서 하게 되는데 동작 속도는 CPU와 메모리 사이에 1초당 어느 정도 자료를 교환하는지를 나타냅니다. PC3-16000의 경우 PC3 DDR3를 뜻하며 2,000MHz 동작 속도를 보입니다. 메모리를 살 때 주의할 점은 노트북에 호환되는 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프로세서

노트북의 속도를 결정하는 것이 CPU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의 종류도 많은 만큼 CPU의 종류도 많이 있습니다. 그중 주로 사용용도에 따라 나눠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톰프로세서

아톰프로세서는 문서작성과 웹 서핑, 이메일 확인 정도의 용도인 분들이라면 아톰프로세서를 사용해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러 창을 띄어 놓고 사용하다 보면 단일 작업용도를 사용할 때보다 다소 무리가 있어 단일작업 용도로 사용하기 알맞은 프로세서입니다.

펜티엄, 셀러론

펜티엄, 셀러론은 예전 PC로 사용되었던 프로세서이며 아톰프로세서보다 한 단계 높은 사양을 가지고 있어 주로 인터넷 동영상 강의, 학업용도 등으로 사용되며 셀러론보다 펜티엄이 조금 더 나은 성능과 조금 더 높은 가격대 형성하고 있습니다.

i 시리즈

i시리즈는 노트북으로 인터넷, 문서작업, 동영상시청, 포토샵 등 사용의 무리 없이 원활하게 사용하고 데스크톱처럼 게임까지 즐길 수도 있습니다. 가격대도 다양하며 시리즈에 따라 성능이 구분되어있습니다. i3 i5 i7과 달리 터보 버스트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며 이는 높은 퍼포먼스가 필요한 작업 시 순간적으로 처리속도를 끌어 올리는 기능입니다. i5 i7은 스레드(Thread) 수가 차이가 납니다. 스레드는 실행단위로 코어 수가 같아도 스레드가 많을수록 동시 실행이 원활하게 운용되는 것입니다. i5는 쿼드코어 4 스레드를 지원하며 i7은 쿼드코어 8 스레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어 수가 같아도 스레드 수 차이만큼 성능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i시리즈 모델명 뒤 알파벳은 U/H/HK/HQ를 사용합니다.


종류/순위

1

2

3

4

성능 & 퍼포먼스

HQ

HK

H

U

저전력 & 저발열

U

H

HK

HQ

 

i3는 듀얼코어 4스레드, i5쿼드코어 4스레드, i7는 쿼드코어 8스레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U는 i3/i5/i7모두 듀얼코어 4스레드를 지원 합니다. U제품은 저전력과 저발열을 우선 해서 만들어진 제품이기 때문에 울트라북 제품군에서 주로 사용 됩니다.



대분류

I3

I5

I7

소분류

H/U

U

HQ

U

HK/HQ

터보부스트

미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코어 수

2

2

4

2

4

스레드 수

4

4

4

4

8








저장공간

Hard Disk Drive의 약자인 HDD 하드디스크는 플레터라고 불리는 원판에 저장된 자료를 회전시켜서 읽고 다시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Solid State Drive의 약자인 SSD 하드디스크는 메모리 방식이라서 회전이 없이 읽고 저장합니다. 그러므로 SSD 하드디스크는 HDD 하드디스크보다 저장하고 읽는 속도가 빠릅니다.


크기와 무게 : HDD 하드디스크 > SSD 하드디스크

데이터 속도 : HDD 하드디스크 < SSD 하드디스크

가격 : HDD 하드디스크 < SSD 하드디스크


HDD 하드디스크의 장점이라면, SSD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가격대가 저렴합니다. 반면, SSD 하드디스크보다는 크기도 크고 무게도 무거워서 부피도 많이 차지하고 무엇보다 데이터를 읽고 저장하는 속도가 느린 편이며 반대로 SSD 하드디스크는 HDD 하드디스크보다 크기와 무게도 덜 나가며 데이터 처리속도가 빠릅니다. 단점은 가격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인터넷검색, 간단한 문서프로그램, 게임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는 HDD 하드디스크가 적절합니다. 노트북 선택할 때 자신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성향이나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검색이나 간단한 문서프로그램 그리고 게임을 즐겨 사용하는 편이라면 굳이 SSD 하드디스크보다 HDD 하드디스크만으로도 충분하므로 HDD 하드디스크를 포함된 제품을 고른 것을 추천합니다. SSD 하드디스크가 데이터 처리속도가 빠르긴 하지만, 데이터의 읽고 저장하는 속도가 빠른 것뿐이며 하드디스크가 빠르다고 인터넷이나 문서프로그램 자체가 빨라지는 것 아니기 때문입니다.

*높은 사양 많은 용량의 복잡한 프로그램을 주로 작업 하는 사용자라면 SSD 하드디스크를 추천합니다. 포토샵, 오토캐드 같은 높은 사양 많은 용량의 프로그램을 주로 작업하는 사용자라면, HDD 하드디스크의 데이터 처리속도보단 SSD 하드디스크 하드디스크라면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죠. 이렇듯 프로그램의 사양이 높고 용량도 많은 프로그램 사용자라면 SSD 하드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