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트렌드

미국의 금리 인상, 글로벌 경제에 미칠 영향은?

 

 

이미지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geralt,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지난 20151216,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9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를 기존 0~0.25%에서 0.25%~0.5%로 상향 조정한다는 내용입니다. 이에 따라 오랜 기간 이어져 온 미국의 제로(0) 금리 시대가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미 한 차례 논의로 미국의 금리 인상은 예측되어 있었지만, 세계는 커다란 후폭풍을 피할 수 없게 되었는데요. 미국 기준금리 인상의 배경과 세계에 미칠 영향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미지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InspiredImages,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1) 막 내린 미국의 제로(0) 금리 시대, 그 이유는?

연준이 9년 만에 금리 인상을 단행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경기 과열에 대한 우려 때문입니다.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Subprime Mortgage Crisis)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커다란 타격을 주었습니다. 미국은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는데, 그중 하나가 제로(0) 금리입니다. 오랜 노력의 결과로 2008년 금융 위기 당시 10%까지 치솟았던 미국의 실업률은 최근 5%의 완전고용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또한, 3분기 GDP (국내 총생산)은 연간 환산 기준 2.1%, 고용 지표와 경제 성장률 모두 안정세를 보입니다.

 

이러한 저금리와 완전 고용의 상황에서는 경기가 과열될 우려가 큰데요. 기업이 투자를 늘리고 가계에서 지출을 늘리면 물가가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미국 경기가 과열된 양상은 아니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경기가 과열된 후에 금리를 인상하면 늦어버려 경기 과열이 예측되는 현시점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geralt,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2) 미국의 금리 인상, 세계 경제에 끼치는 영향은?

미국의 긴축적인 통화정책으로 세계 경제의 성장 둔화가 예측됩니다. 특히 신흥국은 자본 유출 등의 치명타를 입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양적 완화와 저금리로 신흥국에 유치되어 있던 투자 자본이 미국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연준의 금리 인상이 가시화된 이후 신흥국의 자금유입이 금융위기 이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 많은 신흥국은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많은 달러 빚을 냈기 때문에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이자 부담, 원리금 상환 압박 등을 받으며 외환 위기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신흥국과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가는 해외 투자금이 이탈하지 않도록 금리를 올리게 됩니다.

 

반면 유럽과 일본, 중국은 미국의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금리를 동결하거나 낮춰 양적 완화를 지속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과는 달리 이들의 경제 회복세가 아직 더디기 때문인데, 유동성과 저금리 효과로 유럽 증시의 상승세가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출처 - flickr(http://www.flickr.com) / 저작권자 : Republic of Korea,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3) 미국의 금리 인상,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은?

한국 역시 자금 유출이 불가피할 전망이지만 미국의 금리 인상이 예고된 일이었던 만큼 타격이 크지는 않아 보입니다. 이미 12월 금융·외환거래에 금리 인상 기대감이 반영되었고 한국의 외환 보유고도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신흥국들이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인해 경기에 타격을 받는다면 한국은 해당 국가에 대한 수출 감소 등의 이유로 악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미국의 금리 인상이 곧바로 우리나라 금리 인상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말했는데요. 과거 사례를 보면 미국의 금리 인상·인하 후 한국의 금리가 동조화될 때까지 1년 정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2016114,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연 1.5%로 동결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로써 지난해 7월부터 현재까지 7개월째 기준금리가 동결되었는데요. 대내외적인 악재와 중국 등 신흥국의 성장 둔화에 아직은 조금 더 신중히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향후 한국은행의 통화정책 방향은 여러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올해도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이 둔화한다면 추가 금리 인하 압박이 나올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반면, 1,200조 원에 달하는 가계 부채에 대한 부담으로 한은이 추가 금리 인하에 나서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앞으로 한국은행은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과 중국 등 신흥국의 경기 상황에 따라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