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테크

[컴퓨터 속도향상] 느려진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이미지 출처: http://pixabay.com (저작권자: FirmBee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지우고,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과정이 반복되면 속도가 조금씩 느려지게 됩니다. 이렇게 느려진 컴퓨터 속도 때문에 스트레스받았던 경험이 있지 않나요? 오늘은 컴퓨터를 처음 구매했던 그 속도감을 다시 즐길 수 있도록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업그레이드나 윈도의 재설치를 하지 않고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 없는 레지스트리나 쓸모없는 파일들을 정리해주는 것입니다. 그럼 그중에서 가장 유용한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컴퓨터 속도향상 : 레지스터리 정리 "고클린"

 

이미지 출처: '네이버'화면 이미지 캡처

 

 

고클린이란 레지스터리에서 필요 없는 파일들을 자동적으로 제거해 시스템을 최적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레지스터리란 윈도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시스템 구성 정보를 저장한 데이터 베이스를 말합니다. 레지스터리에 불필요한 파일이 많을 경우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지만 전문가가 아닌 이상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때 "고클린"을 이용하면 필요 없는 파일을 손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고클린은 무료이면서도 강력한 성능으로 피씨 포맷 후 꼭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개인이나 기업 상관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럼 고클린을 사용해 간단하게 pc 최적화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고클린' 프로그램 화면 이미지 캡처

 

 

고클린의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하드디스크 최적화, 익스플로러 최적화, 시작프로그램 관리, 프로그램 삭제, 파일 강제 삭제, 액티브액스삭제, 인터넷이 느려질 때 해결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느려졌을때 고클린을 실행시키고 관련 메뉴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중 '서비스 관리'는 고클린 개발자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부팅을 빠르게 하고 인터넷이 느려질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서비스 관리에서 프로그램들을 실행 중지 시켜주면 부팅 속도가 빨라지는데요, 서비스 관리에 나온 항목 중 확실한 항목은 그대로 두시고 이상한 목록을 하나씩 중지시켜줍니다. 서비스 관리에 나온 항목을 모두 선택하고 사용중지하면 필요한 기능 또한 작동을 안 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작업 스케줄러 관리, 익스플로러 최적화, 시작프로그램 관리, 액티브액스삭제 모두 사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시작프로그램 관리는 컴퓨터를 시작할 때 필요 없이 자동으로 실행되는 목록을 지움으로서 컴퓨터 버벅거림을 완화해 줍니다. 또한 컴퓨터가 느려지는 원인 중 하나인 엑티브액스는 모두 지워도 상관없다고 합니다. 메뉴 실행 후 항목을 선택하고 삭제 또는 사용중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인터넷이 느려질 때는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선 메뉴에서 '인터넷이 느려질 때'를 클릭해 주시면 윈도우즈 프로세스 최기화라는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윈도우즈 프로세스 초기화를 눌러주면 윈도우 기본 프로세스와 백신/메신저를 제외한 모든 프로세스가 종료된다고 합니다. 게임 중 렉이 걸리거나 인터넷이 느려질 때 한 번씩 사용해 보면 좋은 기능입니다:)

 

 

컴퓨터 속도향상 : 불필요한 프로그램 청소기 "레보언인스톨러"

 

 

이미지 출처: '네이버'화면 이미지 캡처

 

 

 
다음은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제어판, 프로그램 및 기능을 들어가면 수많은 프로그램들 중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삭제를 해도 지워지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이때 '레보언인스톨러'를 사용하면 됩니다. 레보언인스톨러는 컴퓨터 안에 남은 찌꺼기 프로그램까지 찾아서 깨끗하게 청소해주는데요, 우선 레보언인스톨러를 다운로드하신 후 [옵션] 메뉴에서 한글로 설정을 하면 모든 메뉴를 한글로 지원하여 더 편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삭제하기에 앞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프로그램이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몰라 지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프로그램 이름에 서치/가이드/포인트/오픈 탭/스폰서/키 워드/검색 등의 용어가 있으면 모두 삭제해도 무방한 프로그램입니다.

 

이미지 출처: '레보언인스톨러' 프로그램 화면 이미지 캡처

 

 

다음은 레보 언인스톨로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보 언인스톨로는 프로그램 해당 기능에 대한 설명이 하단 '설명 패널'에 자세히 나와있는 것이 또 하나의 큰 장점인데요, 따라서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레보언인스톨러에서 많이 쓰이는 기능의 사용법을 조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보 언인스톨로의 메인화면 상단부분의 '도구'를 클릭하면 '디스크 청소', '브라우저 청소','디스크 와이프' 이 세 가지를 볼 수 있는데요, 디스크 청소는 시스템에서 여러 종류의 불필요한 파일들을 탐색해서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탐색 창의 뜨고 검색되는 불필요한 파일들을 모두 선택해서 삭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브라우저 청소'. 브라우저는 열어본 모든 웹 사이트들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자동으로 저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브라우저의 웹페이지에서 본 이미지나 플래시, 오디오와 비디오 클립, 웹문서와 같은 임시 저장 파일들을 삭제하여 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확보하여 컴퓨터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디스크 와이프'.  디스크 와이프는 삭제되었던 파일, 프로그램을 철저히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하드디스크에서 이미 삭제되었지만 복구가 가능한 파일과 폴더들을 복구할 수 없도록 물리적으로 영구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컴퓨터에 쌓여있던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삭제하다 보면 항상 최적의 상태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겠죠?

 

 

이제 더 이상 버벅대고 느려진 컴퓨터로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고클린'과 '레보언인스톨러'를 이용해 항상 최적의 상태로 컴퓨터를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