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테크

[구글 검색 팁]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남기! 구글 검색 몇가지 팁

 

 

이미지 출처 : http://photodune.net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정보의 양도 많아지고 누구나 정보를 생산할 수 있게 되면서 역설적으로 정보의 홍수 속에 빠지는 문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잘 알고 그 정보를 잘 찾아내는 능력이 정보화 시대의 핵심적인 능력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러한 정보들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구글에서 잘 찾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일반검색

 

 

'LIG손해보험 사명변경'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LIG손해보험사명변경 두 단어가 동시에 들어가야만 검색 결과에 나옵니다. 자동적으로 LIG손해보험과 사명변경 사이에 AND가 들어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화면 캡쳐

 

 

 

2. 두 단어 중 한 단어만 포함되어도 검색결과에 나타나게 하기

 

 

LIG손해보험과 사명변경 이 두 단어 중 한 단어만 포함되어도 검색결과에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는 '또는'을 의미하는 'OR'을 두 단어 사이에 포함해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OR'을 반드시 대문자로 입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소문자로 입력하게 되면 1번의 경우 처럼 LIG손해보험, or 그리고 사명변경 이렇게 세 단어가 포함된 검색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화면 캡쳐

 

 

 

3. 특정 단어 반드시 포함시키기

 

 

검색어 중에서도 특정 단어는 반드시 포함시키는 검색 결과를 얻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해당 단어를따옴표 사이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사진처럼 사명변경이라는 단어를 반드시 포함하는 검색을 하고 싶다면 "사명변경"과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이 경우 '사명'과 '변경' 두 단어가 순서대로 포함되어 있어야만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됩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화면 캡쳐

 

 

 

4. 특정 단어 빼고 검색하기

 

 

검색을 할 때 어떤 단어는 빠트리고 검색 결과를 얻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 해당 단어 앞에 기(-) 표시를 해주면 됩니다. 사진과 같이 검색을 하는 경우 LIG손해보험을 검색하지만 검색 결과 중에서 '사명변경'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검색결과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정보를 찾을 때 방해가 되는 단어가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하면 유용하겠죠?

 

 

이미지 출처 : 구글 화면 캡쳐

 

 

 

5. 특정 웹사이트 안에서 검색하기

 

 

어떤 사이트에서만 검색을 하고 싶은 경우 site 연산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진처럼 하는 경우 LIGStory 블로그 안에서 KB손해보험과 관련된 내용만 검색 결과에 노출됩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굳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해당 사이트의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겠죠?

 

 

이미지 출처 : 구글 화면 캡쳐

 

 

 

이상으로 유용한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구글 검색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기능을 바로 익숙하게 사용하기는 힘들겠지만 하나하나 사용하면서 익힌다면 앞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을 때 굉장히 유용하겠죠?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으로 원하는 정보! 빠르고 정확하게 얻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