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테크

[컴퓨터 자격증 추천]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한 달 만에 취득하기!

 

신입사원이라면 회사에 입사했을 때 가장 필요한 능력이 무엇일까요? 정말 많은 능력이 필요하겠지만 그중에서도 단연 엑셀이 기본일 텐데요. 단순히 엑셀을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도 하고 자격증도 취득한다면 일석이조겠죠? 그러한 자격증이 바로 컴퓨터활용능력입니다. 그래서 많은 대학생들을 비롯한 직장인들이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달 안에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 전에 컴퓨터활용능력 1급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이미지 출처: http://pixabay.com (저작권자: FirmBee ,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응시자격

 

먼저 응시자격인데요. 응시자격에는 따로 특별한 제한이 없습니다.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 및 합격 기준

 

<필기 시험 과목> -  객관식 60문항 (60분)
1. 컴퓨터 일반
2. 스프레드시트 일반
3. 데이터베이스 일반

 

<필기 시험 합격 기준>
- 매 과목 100점 만점에서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시험 과목> -  컴퓨터 작업 시험 (90분)
1. 스프레드시트 실무
2. 데이터베이스 실무

 

<실기시험 합격 기준>
- 매 과목 100점 만점에서 70점 이상

 

 

컴퓨터활용능력 1급 활용 정보

 

1) 취업 : 국내외 사기업 혹은 공기업을 비롯한 금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2) 가산점 : 6급 이하의 공무원 임용시험 시 10%의 가산점을 부여받습니다. (공무원 임용시험령 제 31조)

 

 

 

필기시험 공부 방법

 

시중에 존재하는 두꺼운 필기 교재를 차근차근 보고 모두 숙지한 뒤에 시험을 합격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단기에 붙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제가 추천해 드리고 싶은 방법은 바로 기출문제 풀이인데요!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이 문제은행 방식이라 시험 문제가 크게 변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분석하면 합격이 가능한데요. 고득점은 힘들 수 있지만 합격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활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최근의 기출문제 10회분 정도를 약 2~3회 정도 풀이하고 숙지한 뒤에 시험에 응시하면 어렵지 않게 커트라인을 넘길 수 있습니다! 아래에 드린 링크에서 기출문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기출문제 다운 받기

 

 

 

이미지 출처: http://pixabay.com (저작권자: Life-Of-P ,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실기시험 공부 방법

 

실기시험도 필기시험과 마찬가지로 문제은행 방식이어서 기존에 출제된 문제와 거의 유사하게 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중의 문제집을 하나하나 푸는 것이 아니라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필기는 혼자서 공부할 수 있지만 실기는 기출문제를 혼자 분석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풀어주는 인터넨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효율적인데요. 어떤 인터넷 강의가 적합한지 직접적으로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인터넷 강의가 효율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통해 기출문제를 함께 분석하고 이를 2~3회 정도 복습하고 시험에 응시하면 커트라인을 어렵지 않게 넘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