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보험상품

[저축보험] 자녀의 미래 저축보험으로! 초저금리 시대 장기저축 노하우

 

 

 

 

 


 

[사례]

저는 6살 딸아이를 둔 직장인입니다. 결혼 이후 꾸준히 아이 교육비용으로 매달 적금을 내고 있는데 은행금리가 너무 낮아서 계산해보니 1년에 100만원을 모아도 이자세를 공제하면 이자가 2만원 채 되지 않습니다. 장기적인 목적으로 저축을 할 때 더 나은 방법이 없을까요?

 

 

 

 

며칠 전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기준금리 인하로 인해 우리나라는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1%대 금리를 맞게 되었습니다.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지만 정말 저축 환경은 점점 나빠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막연하게 주식과 같은 투자상품을 이용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있어 저축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미지 출처 : 플리커)

 


특히,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들의 경우 자녀의 미래 교육 비용이나 결혼 자금을 저축하는데 있어 고민이 더욱 커졌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금리가 낮아도 저축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과거에 비해 퇴직 연령이 앞당겨지고 있고 교육비용이나 결혼자금은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단기적으로 준비하기 어려운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 엔바토 마켓 _ 포토듄)

 

 

장기적인 목적의 저축을 할 때 최근 들어 더욱 각광을 받는 것은 보험사의 저축상품입니다. 과거부터 장기적인 목적으로 많이 홍보되어왔고 장기저축이라는 부담으로 시작하기 망설여졌지만 최근에는 은행 금리가 초저금리가 되면서 그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은행금리보다 평균적으로 1% 이상 높은 금리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상품에서는 무엇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저축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플리커)

 

 

 

내 자녀를 위한 저축보험, 고려할 것들!
저축보험은 크게 연금보험과 저축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녀를 위한 보험이기 때문에 저축보험을 기준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축보험과 연금보험 구분

 

(이미지 출처 : 엔바토 마켓 _ 포토듄)

 

저축보험의 경우에도 연금보험과 같은 보험 구조이지만 납입기간이나 만기 시 지급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연금보험은 연금개시 연령 이후 연금의 형태로 받을 수 있는 반면, 저축보험은 만기에 저축된 금액에 이자를 더해 지급을 받게 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혼동하실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입하려고 하는 보험이 저축보험인지 연금보험인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중도인출 기능 여부확인

 

(이미지 출처 : 플리커)

 

저축보험은 은행적금과 같이 2~3년 이내 중도 해지를 하는 경우 기본 보장성 보험이 포함되어있는 저축보험의 특성상 찾을 수 있는 금액이 원금보다 적을 수 있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목돈 등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중도인출 기능입니다. 또한 가입할 때 중도인출 수수료가 있는지도 따져보시면 좋겠습니다.

 

연 12회, 수수료 없는 중도인출 가능, LIG빅플러스저축보험
http://www.lig.co.kr/CG303020001.lig?pdcd=21613#


 

(이미지 출처 : 엔바토 마켓 _ 포토듄)

 

 

은행적금과 저축보험 가입 시 또 한가지 체크할 부분은 납입 일시중지 제도입니다. 납입을 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인 신상 변화나 사정으로 인해 당분간 납입이 어려운 경우 납입 기간 중 납입 일시 중지가 가능한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일시중지가 되지 않는 경우 2개월 이상 미납시 실효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효가 되더라도 보험을 부활시키면 되지만 실효기간 동안의 자금 운용은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불이익이 있을 수 있어 납입중지 제도가 가능한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총 3회, 1회당 최대 12개월 최대 3년 납입일시중지 가능한 LIG빅플러스저축보험
http://www.lig.co.kr/CG303020001.lig?pdcd=21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