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KB손해보험

최고의 스포츠 마케터를 만나다! KB스타즈 배구단 양민용 주임 인터뷰




바로 어제 우리카드와 짜릿한 경기를 보여주었던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선수들의 땀흘리며 뛰는 모습을 멀리서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뛰는 듯했습니다. 우리 선수들이 코트 위를 달리는 동안, 뒤에서 묵묵히 선수들을 서포트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오늘은 특별히 KB손해보험 스타즈의 전반적인 관리와 마케팅을 담당하고 계신 양민용 주임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1. KB스타즈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KB손해보험 스포츠지원팀에서 KB스타즈 배구단의 선수단 지원 및 마케팅을 맡고 있는 양민용 주임입니다. 저는 보험사에서는 보기 드물게 스포츠 산업을 전공했어요. 그래서 스포츠 전문 요원으로 선발돼서 스포츠 마케팅 분야를 전문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2 6월에 입사를 해서 6년째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Q2. 경기가 열리는 날에는 어떤 일을 하시나요?

 

경기 당일 아침에는 경기장 이벤트를 포함해서 감독님 인터뷰, 동반 입장 등 여러 행사에 대한 리허설을 합니다. 또 경기감독관 회의에도 참여해서 시구나 선수 입장 등의 사항을 조율하기도 해요. 경기가 시작되면 온라인 채널에 업로드 될 경기 사진을 찍어서 팬들이 볼 수 있도록 올리고 있습니다. 언론 매체에 전달하기도 하고요. 경기가 끝나면 그날 경기와 관련된 사진과 경기 내용을 온라인 홈페이지나 네이버 포스트를 통해 업로드하는 것도 저의 일입니다.

 











Q3. 스포츠 마케팅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이 있다면?

 

저는 KB스타즈 배구단이야말로생각했던 것들이 현실이 되기 가장 쉬운 구단이라고 생각합니다. KB스타즈 서포터즈인 챌린저 친구들과 회의를 통해 이런 저런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면 거기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정말 결과물로 만들어 내고 있어요. 얼마 전에도 인기 드라마 도깨비와 화랑 등을 패러디해서 영상도 올렸었고, 어린이 배구교실도 런칭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KB스타즈는 불가능하다는 생각보다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가능성 있는 구단이라고 생각합니다

 

Q4. KB스타즈 배구단 선수들에게 고마운 점이 있다면?

 

선수들이 우리 프런트 직원들에게 마음을 열어주고 가깝게 지내려 하는 게 정말 고맙습니다. 한 스포츠 잡지 인터뷰에서 이강원 선수가 KB프런트 직원들에게 정말 감사한다는 마무리 멘트를 했더군요. 인터뷰를 보고 이강원 선수에게 감동받았다고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그랬더니 한번쯤 꼭 말해주고 싶었다고 하더라고요. 우리 프런트 직원들이 열심히 노력하는 걸 선수들이 알아준다고 생각하니까 정말 기뻤어요. 프런트 직원들과 선수들 사이에 허물없이 친하게 지내고 있어요. 선수들과 서로 좋은 영향을 주고받고 있어요. 그러면서 서로가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Q5. 앞으로 더 KB스타즈가 발전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선수들보다 제가 더 노력해야지요. 선수들이 원하는 것이 있다면 아낌없이 지원해주고 싶습니다. 또 마케터로서 욕심이 있다면 ‘KB스타즈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딱 생각이 나는 이미지를 만들고 싶습니다. 우리 구단만이 가진 특징이요. 그래서 'KB스타즈는 어떤 구단이다' 라고 팬들의 머릿속에 각인시킬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6. 오랜 기간 프런트에서 근무하셨는데 주임님께 KB스타즈는 어떤 의미일까요?


저는 학창시절부터 스포츠 마케터가 꿈이었어요. 그래서 이 업무를 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또 스포츠 마케터로서의 자부심도 큽니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은 일은 하는 것이 너무나 행복합니다.

 











Q7. 주임님과 같이 스포츠 마케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해주실 조언이 있다면?

 

무조건 운동을 좋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스포츠 경영학, 스포츠 생리학 등 스포츠뿐 아니라 결합해서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 글쓰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어요. 스포츠 마케터뿐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글쓰기는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에요. 또, 대학에 다니면서 공모전 등에 참여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거예요.

 

Q8. 마지막으로 KB스타즈를 응원해주시는 팬 여러분께 해주 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우리 KB스타즈 팬 여러분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어요. 구미경기장을 찾아주신 팬분들의 응원에 선수들도 정말 큰 힘을 얻습니다. 부족할 때는 조언도 해주고, 격려도 해주시는 팬들 덕분에 KB손해보험 스타즈 선수들도 저희도 더 열심히 뛸 수 있습니다. 현장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항상 응원해주는 팬들에게 힘을 얻고 있습니다. 좋은 모습으로 보답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