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보험상품

겨울철 화재 예방 함께 알아봐요!




여름에는 겨울이 언제오나 했는데 갑자기 추워진 날씨때문에 많은 분들이 월동 준비에 나서고 있습니다. 겨울철은 바람이 차갑고 건조한데다가 추운 날씨로 인해 전기장판이나 온열기 등 난방기구의 사용이 늘어 화재에 더욱 취약한 계절입니다. 화재는 쉽게 주변으로 번지고 이미 타버린 물건들은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화재 예방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mattysimpson,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전기 화재


전기화재는 전선의 합선이나 누전 또는 전류의 과부화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낡았거나 손상된 전선이 있다면 교체하고, 눈에 띄지않는 곳에 있는 전선도 수시로 점검해야 합니다. 겨울철 많이 쓰는 전기기기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 놓고, 사용하더라도 장시간 사용은 위험하니 중간중간 전원을 빼 주기적으로 열을 식혀주어야 합니다. 제품에 맞는 규격 전선을 사용하고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은 안된다는 점도 잊지 말아주세요!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ferarcosn,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가스 화재


가스가 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비누나 세제로 거품을 내어 배관이나 호스등 연결부분에 발라 점검할 수 있습니다. 가스레인지는 항상 깨끗이 청소해 불구멍이 막히지 않도록 하고 장기간 외출 할 때는 용기 밸브를 잠그는 것이 안전합니다. 가스는 안전을 위해 불쾌한 냄새가 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가스레인지 사용 중 냄새가 난다면 즉히 가스를 차단해주고 전기가 튈 수 있는 환풍기가 아닌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akiragiulia,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보일러(난로) 화재


보일러 화재는 연소중 연통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올라 300도 이상으로 오를 때 발생합니다. 보일러는 반드시 온도 조절 장치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고, 보일러는 가동한 경우 주변에 가연물질을 놓아서는 안됩니다. 연통이 벽면을 관통하는 경우 불연 재료로 단열처리 하고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난로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넘어지면 불이 확산되므로 화재에 곧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집집마다 소화기를 비치합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http://www.pixbay.com) / 저작권자 : akiragiulia,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예방 사항을 모두 지킨다고 해도 화재의 위험에서 100% 안전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화재 대피 요령을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정내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우선 가족과 이웃에게 알리고 119로 신속하게 신고해야 합니다. 화재의 발견이 늦은 경우 젖은 수건 등으로 코와 입을 막고 낮은 자세로 대피해야 합니다. 저층일 경우 계단을 이용하고 고층인 경우 옥상에서 구조를 기다려야 합니다. 평소 소화 시설의 위치를 파악하고 옥내 소방도구 사용 방법과 완강기 사용법들을 익혀두면 비상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B주택화재보험


화재, 피하고 싶지만 언제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따라서 평소 화재보험을 들어놓아 재산상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면 더욱 안전할텐데요. KB주택화재보험은 순수 주택, 아파트, 주상복합건물의 주거용도 부분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건물만, 가재도구만, 혹은 건물과 가재도구 모두, 필요에 따라 골라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건물소유주는 건물 손해로부터, 세임자는 가재도구의 손해로부터 안심할 수 있고, 보험기간 종료전 KB주택화재보험을 재계약(갱신)하시면 5%보험료 할인이 적용되니까 꼼꼼히 따져보세요!

☞ KB주택화재보험 상품 자세히 알아보러 가기(Clcik)





화재예방 요령 출처: 국민안전처 국가화재정보센터(http://www.nfds.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