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테크

윈도우10 업그레이드와 엣지 브라우저 알아보기!

 

 

 

 

729일 윈도우10이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내년 728일까지 1년간 윈도우10을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저 역시 무료 업그레이드를 예약해놓고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설치를 진행해봤는데요. 그 윈도우10의 새로운 기능들을 직접 체험해보고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7이나 윈도우8 정품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의 Widows10 아이콘에서 무료 업그레이드 알림이 자동으로 나타는데, 여기서 업그레이드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분들은 정품 윈도우가 아니거나, Windows 엔터프라이즈 버전, Windows RT 또는 8.1 RT Windows 사용자여서 무료 업그레이드 대상이 아닙니다. 정품 확인이 되어도 아이콘이 안 보이는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home)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서비스팩 등의 드라이버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업그레이드 예약 후에, 해당 컴퓨터가 업그레이드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되고 며칠 후에 업그레이드 설치가 가능하다는 알림이 나타납니다. 이때 본인이 자유롭게 선택해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가 시작되면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파일들은 포맷되지 않으므로 따로 백업을 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화면인데요. 기본 화면에서는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으나 기능면에서는 새로운 것들이 추가되고, 편리한 기능들이 많아졌습니다. 윈도우8에서 시작버튼이 사라지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많았었는데요. 윈도우10에서는 다시 그 시작버튼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7과 윈도우8시작화면이 합쳐져서 바탕화면에 시작화면이 동시에 보이면서 윈도우8에서 보았던 앱 아이콘을 배열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응용소프트웨어와 앱을 시작 화면에 추가해 놓는다면 바탕화면을 지저분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겠지요!

 

 

 

 

WIDOW10에서는 모바일 환경과 비슷한 편리한 기능의 앱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알람, 스톱워치, 타이머, 날씨, 지도, 일정 등이 있는데요. 바탕화면에서 팝업창처럼 띄워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에서 사진 파일을 열면 보기 기능밖에 하지 못했지만 업그레이드 후에는 기본 사진 보기 소프트웨어에서 간단한 수정과 필터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었습니다!

 

 

 

 

아직 호환되는 것은 많진 않지만, Windows 스토어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 스마트폰에서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앱을 다운 받아서 사용해봤는데요. 영문으로만 지원하고 있지만 사용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모바일처럼 컴퓨터에서 사용이 가능하니, 모바일 환경이 익숙하신 분들은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기능 중에 한가지는 최근 작업영역을 멀티스크린 화면으로 모아볼 수 있는 기능인데요!여러 개의 작업창을 한번에 미리보기 화면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윈도우10의 핵심 업그레이드는 바로 엣지라는 브라우저입니다. 기본으로 제공했던 익스플로러 브라우저가 느리고, 불안정한 것 때문에 구글 크롬을 많이 사용했었는데요. 이를 개선해서 윈도우 엣지(Edge) 브라우저가 탄생했습니다!

 

 

 

 

 

 

엣지는 많은 이용자들을 괴롭혔던 '엑티브X'를 완전히 배제 시켰다고 하는데요. 덕분에 속도가 엄청 빠르게 개선이 되었지만 엑티브X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국내 인터넷 페이지에서는 호환이 안되서 불편한 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익스플로 브라우저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로운 단점은 있지만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에서 바로 웹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바로 이 검색 앱은 기본으로 엣지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성격 급한 저 같은 사람에게는 효자인 기능입니다.

 

 

 

 

다음은 엣지와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의 속도 비교를 영상으로 녹화해봤는데요. 직접 보시고 판단해보시죠!

 

 

 

 

엣지 브라우저의 또 다른 특징은 인터넷 창을 메모처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메모 기능을 이용하면 그 화면을 전체적으로 캡처해서 펜을 사용할 수도 있고, 메모도 적어서 저장하여 바로 공유까지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윈도우10을 이용해보고 사진과 영상으로 후기를 작성해봤는데요. KB손해보험 블로그를 통해 간접 체험을 하시고 윈도우10을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해보셔도 좋고,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emulator)에서 더욱 자세하게 간접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후에 마음에 안든다면 1개월 이내에 이전 버전으로 복원을 할 수 있으니 직접 체험해보고 선택을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