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미세먼지와 공기정화에 좋은 식물들을 알아봅시다.



미세먼지와 공기 정화에 좋은 식물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실외활동이 몹시 불편을 겪고 있고, 또한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주범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대기 중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물질들이 포함하고 있어서 더욱 외출을 꺼리게 되고, 실내 환기 후에도 집안에 남아있는 대기오염물질과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정화에 대한 많은 관심이 커졌습니다. 좋은 방법은 실내 공간에 녹색식물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입니다. 녹색식물은 피로해소와 심리적 안정감을 줄 뿐 아니라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면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는 물질을 정화하는 식물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http://www.rda.go.kr)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http://www.rda.go.kr)

산호수 & 벵갈고무나무

산호수와 벵갈고무나무 공기정화효과가 있는 식물로 실험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대기 중 미세먼지는 식물 잎에 윤택이 나게 하는 왁스층에 달라붙거나 잎 뒷면 기공 속으로 흡수돼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증산작용 때문에 잎의 왁스층이 끈적끈적해지면서 미세먼지가 달라붙어 사라지기 때문에 입자가 작은 초미세먼지를 없애는 효과를 밝혔으며, 잎에는 많은 미세먼지가 붙어있기 때문에 잎을 종종 닦아줘야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http://www.rda.go.kr)

스파티필럼

스파티필럼은 최고의 실내식물로 꼽을 만한 특성을 모두 지니고 있습니다. 윤기 있고 싱싱한 녹색 잎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실내에서 꽃을 피우는 몇 안 되는 관엽식물이기에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알코올, 아세톤, 트라이클로로에틸렌, 벤젠, 메탄알 등 다양한 공기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나, 이처럼 스파티필룸은 관상 가치가 높고, 실내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대표적인 실내식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http://www.rda.go.kr)

디펜바키아

디펜바키아는 관엽식물 중에서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가 가장 우수한 식물이다. 따라서 새집증후군 완화를 위해 거실에 두는 것을 추천합니. 디펜바키아는 상대습도와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 또한 뛰어나 실내에서 공기정화에 매우 효과적인 식물이다. 하지만 식물의 모든 부위에 독성이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http://www.rda.go.kr)

스킨답서스

스킨답서스는 일산화탄소 제거량이 가장 우수하고, 어두운 공간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주방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일산화탄소는 가정에서 요리할 때 많이 발생하는 가스이기 때문입니다. 스킨답서스는 실내식물 가운데 가장 기르기 쉽고 다소 관리가 소홀해도 잘 자라며 병해충에 대한 저항력도 매우 강해, 가정이나 사무실 등 어떤 실내조건에서도 잘 자라는 환경적응력이 매우 높은 식물입니다.






이처럼 식물은 실내 공기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광합성 작용으로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여 실내 공기를 정화해주며 실외나 건물의 각종 자재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실내공기를 정화함으로써 밀폐된 공간에서도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번 기회에 실내공기 정화를 위해 식물 한 종을 키워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