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테크

핀테크에 대해 쉽게 알아봅시다!





오늘은 최근 우리 생활에 밀접해진 핀테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핀테크란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쉽게 말해, (금융)과 관련된 기술을 핀테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예시로는 가상화폐(전자화폐), 간편 결제, 송금, 등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평소 이용하시는 간편 결제, 송금 기능도 핀테크의 일종이고, 이렇게 핀테크 기술이 여러분의 근처까지 와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핀테크를 사용한 어플로는 쉽게 볼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 중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가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와 네이버 페이는앱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삼성페이는하드웨어 기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로써 오프라인 결제 또한 간단하게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고 있는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또한 핀테크 기술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었습니다핀테크는 이처럼 금융 서비스와 연관된 사업으로, 우리 일상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사용해야 할까요? 앞서 설명드린 간편결제 시스템만 해도, 복잡한 결제 절차를 간편하게 줄였습니다. 기존 여러 가지 인증 방식을 거쳐 결제 및 송금을 하여야 했다면 핀테크 기술의 도입으로 결제 방식이 간소화되었습니다.  물론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해주는 것도 핀테크 기술의 하나입니다.

 











핀테크 기술 및 서비스 영역이 결제를 포함해 기존 금융서비스의 핵심 영역인 소비자금융, 기업금융, 가상화폐 등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핀테크 산업은 결제 및 송금, 인터넷 은행, 금융 관리, 환전 및 금융거래, 보험, 대출 및 투자 등의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자들은 다양한 기술 및 특화된 서비스 분야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각의 독립된 사업 영역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욱 발전해가는 핀테크 산업이기에 그 변화 또한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핀테크 산업은 지금 생체인증, 대화형사용자인터페이스,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여러 가지 기술들과 합쳐져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식으로 발전될 것인지 기대해 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