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문화

할로윈(Halloween)이란 무엇일까?




할로윈(Halloween)이란 무엇일까?

세계 각국에는 다양한 축제가 존재합니다. 그 가운데 오늘 10 31일은 할로윈(Halloween)은 귀신 분장을 하고 사탕을 받는 축제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생소하게 느껴졌던 할로윈(Halloween)이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사랑 받는 축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할로윈(Halloween)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할로윈(Halloween)의 유래

할로윈(Halloween)은 기원전 500년경 아일랜드 켈트족 풍습인 삼하인 축제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조상들이 귀신과 도깨비 존재를 믿었던 것처럼 켈트족은 사람이 죽은 후 1년 동안 다른 사람 몸속에 있다가 내세로 나간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0 31일이 되면 죽음의 신에게 이야기를 하여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아냈다고 하는데요! 이때 죽은 자의 영혼이 집 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기괴한 복장을 하고 귀신을 물리치는 행동을 하였습니다. 그것이 할로윈(Halloween)의 첫 시작이었습니다.














할로윈(Halloween) 호박은 무엇일까?

잭 오 랜턴(Jack O'Lantern)이라고 불리는 할로윈(Halloween) 호박은 망령의 길을 밝혀주는 등이라는 의미를 뜻합니다. 여기서 잭 오 랜턴의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잭이라는 사람이 인색하고, 욕심이 많아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고, 악행을 저지르는 바람에 지옥에도 못 들어가 악마가 던져준 지옥에 있는 불덩어리를 호박에 담아 오늘까지 쉴 곳을 찾아 헤맨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2016 할로윈(Halloween) 축제

우리나라의 공유의 명절은 아니지만 전 세계인들의 축제인 만큼 우리나라에서도 10월 마지막 주에 할로윈(Halloween)을 기념하는 다양한 축제가 거리에서 열립니다. 젊음의 거리 홍대와 스웩이 느껴지는 이태원과 놀이동산에 가면 할로윈(Halloween) 코스튬을 한 사람들로 할로윈(Halloween)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매일 평범한 일상에 하나의 즐거움이 될 수 있을 할로윈(Halloween)! 오늘은 주변 지인에게 맛있는 사탕을 건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