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만성 피로 증후군! 자가진단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만성 피로 증후군이란?

피로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지속성 피로라고 합니다. 그중에서 원인과 관계없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피로 증상을 만성피로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만성 피로와 만성 피로 증후군이 같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만성 피로는 피로 증상 그 자체를 의미하고, 만성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 질환 중 하나가 만성 피로 증후군입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 자가 진단 체크 리스트

질환이나 특정한 건강상의 이상 없이 심한 피로가 지속된다면, 위 만성 피로 증후군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위 문항 중 8개 이상 해당하는 경우 중증도 피로, 12개 이상은 만성 피로 증후군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 생활가이드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을 포함한 점진적인 유산소성 운동이 유연성 운동, 스트레칭, 그리고 이완 요법만을 시행한 경우에 비해서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만성 피로 증후군 환자를 위한 운동 처방으로  5일간 최소 12주간 운동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515분 정도 운동을 지속하고, 상태에 따라서 매주 12분씩 운동 시간을 점진적으로 늘려 최대 30분이 될 때까지 운동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현대인의 고질병 만성 피로 증후군, 조금 쉬면 낫겠지 하고 간과하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만성 피로 증후군에 걸릴 수 있습니다. 평소 꾸준한 관리로 건강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