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트렌드

개강 맞이, 대학생 과제를 위한 금융∙경제 통계자료 얻는 법




금융, 경제 통계자료 얻는 방법

통계수치는 많은 분들에게 광범위하게 필요한 기초 자료 중 하나입니다. 같은 지표라고 해도 인용하는 사람과 목적에 따라 기관에서 발표한 정확한 수치를 사용하지 않고 임의로 자료를 가져다 쓴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 금융, 경제 통계자료를 얻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통계수치 자료를 제공해주는 사이트

통계수치를 어디서 어떻게 살피고 해석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통계수치 자료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는 통계청의 KOSIS, 한국은행의 ECOS, 금융감독원의 FISIS를 이용하면 다양한 통계자료들을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KOSIS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 사이트 바로 가기 Click!


KOSIS는 국내·국제·북한의 주요 통계를 한곳에 모아 이용자가 원하는 통계를 한 번에 찾을 수 있도록 통계청이 제공하는 One Stop 통계 서비스입니다. 메인 페이지에는 고용률, 인구통계, 가계소득, 소비자물가지수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300여 개 기관이 작성하는 경제·사회·환경에 관한 900여 종의 국가승인통계를 수록하고 있으며, 국제금융·경제에 관한 IMF, World bank, OECD 등의 최신 통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편리한 검색기능과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및 통계설명자료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가 원하는 통계자료를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ECOS - 한국은행 경제통계 시스템

☞ 사이트 바로 가기 Click!


한국은행 경제통계 시스템은 통화신용정책 등 경제정책의 수립/운용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통화 및 금리, 국민소득, 물가, 국제수지, 자금순환, 경기, 기업경영분석, 산업연관분석 등 경제 각 분야에 걸친 주요 국가기본경제통계를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통계정책과 통계간행물 검색은 물론, 100여 개의 주요 통계지표의 경우 그래프와 함께 제공하여 편리하고 빠르게 최신통계를 열람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FISIS - 금융감독원 경제통계정보시스템

☞ 사이트 바로 가기 Click!


금융감독원 경제통계정보시스템에 수록된 정보는 크게 금융회사 경영정보와 금융통계월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융회사 경영정보는 금융감독원이 감독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금융회사로부터 정기적으로 제출 받고 있는 보고서를 기초로 정리한 자료로서 금융회사의 일반현황, 재무현황, 주요경영지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통계 시스템을 통하여 은행, 증권, 보험 등 전 금융권역의 개별 금융회사별로 이러한 경영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통계월보는 금융감독원이 금융산업 및 자본시장에 관한 각종 통계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매월 발간하는 자료로 e-book 형태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통계자료를 적절히 활용하기만 해도 과제에 대한 신뢰성을 끌어올 릴 수 있습니다. 자료를 원문 그대로 활용하는 대신 자신이 보여주고자 하는 통계자료의 특성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그래프, 이미지의 형태로 보완한다면 아주 완벽한 과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