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KB아트홀

강남 한복판 예술의 장, KB아트홀을 소개합니다!


KB 아트홀을 가다


근래 들어 사람들의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은 부쩍 높아졌습니다. 대학로 연극, 뮤지컬 등의 공연장에는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공연장은 주로 한강 북쪽에 몰려 있고, 강남 부근에는 매우 적습니다. 그런 강남의 몇 안 되는 공연장 중 하나가(그것도 무려 강남역 코앞!) 바로 KB아트홀입니다. LIG손해보험이 KB손해보험으로 사명이 변경된 지난 10월 1일, LIG아트홀 또한 KB아트홀로 재개관한 것이지요. 사실 KB아트홀은 서울과 부산, 두 곳에 있지만 이번에는 KB손해보험 본사에 위치한 KB아트홀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국내 지하철역 중에서도 손으로 꼽히는 유동인구를 자랑하는 강남역. 그 강남역의 12번 출구로 나와 직진하면 바로 두 블록 거리 좌측에 KB손해보험 본사가 있습니다. 본사를 마주 보고 오른쪽으로 시선을 돌리면 KB 특유의 회색, 노란색 배합의 KB아트홀 간판이 있지요. 깔끔한 폰트와 마크입니다. 

 

 

방문 당시에는 공연이 없어 매표소가 비어 있었지요.


 

계단을 따라 지하로 내려가면 식당이 나오고, 거기서 한 층을 더 내려가면 아트홀의 입구가 나옵니다. 군데군데 소파가 비치되어 있어 관객이 공연을 기다리며 휴식을 취하도록 한 배려가 느껴졌습니다.

 


사진 좌측 하단의 갈색 바는 휠체어석 표시입니다.



아트홀은 총 2층까지 있습니다. 총 좌석 수는 150여 석이고, 부산은 좀 더 규모가 큰 250여 석이라고 합니다. 공연 일정은 큰 연간 계획을 먼저 세운 후, 그 외 비는 날에는 다른 업체에 대관해 주는 식으로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공연장이라고 해서 순전히 공연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랍니다. 각 부서의 조회가 있기도 하고, 세미나가 열리기도 하는 등 다목적으로 사용되는 장소가 바로 이 KB아트홀이라고 해요. 또한,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휠체어 석도 양옆에 마련되어 있었답니다.

 



평소에는 감히 다가갈 수 없었던 콘솔.

아트홀에 도착한 직후, 우선시설을 둘러봤습니다. 허락을 받고 객석 제일 뒤의 콘솔(음향 및 조명의 제어 기기)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공연을 보러 갈 때마다 가까이서 한번 보고 싶었지만 차마 다가가지 못했는데(잘못 건드렸다가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까요) 이번 기회에 자세히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작은 모니터가 서 있는 것이 음향 콘솔이고, 오른쪽의 더 작은 기기가 조명 콘솔이라고 하네요.

 

 

통제석에서 보는 무대의 풍경은 이렇습니다.


또 이날은 운 좋게도 무대 감독님을 비롯한 아트홀 관계자분들을 인터뷰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언제나 준비된 무대만을 보는 관객의 입장에서, 평소 궁금하던 ‘백스테이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KB아트홀의 경우 기업체에서 운영하는 아트홀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기업의 생각이 반영된 공연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반면 외부의 단독 아트홀들은 상업적 성향이 강하고요. 그렇다면 마찬가지로 공공 아트홀은 공적인 목적의 공연이 많이 이루어지겠지요? 이처럼 아트홀의 경영 주체가 누구인지에 따라 추구하는 공연 스타일이 바뀐다는 점 알아두시면 나중에 나에게 맞는 공연을 찾을 때 좋을 듯합니다.

 


2층 좌석의 전경


KB아트홀은 KB손해보험과 함께하는 만큼, 사회 공헌적 성격의 공연들에 주력한다고 하는 데요, 인디 밴드, 퓨전 국악, 힙합 등의 콘서트를 비롯해 소극장용 연극이나 뮤지컬 등이 무대에 올라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젊은 아티스트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지요.

2층에 놓여 있는, 휴식 중인 조명


평소 공연 예술 쪽으로 진로를 정하고 싶다는 학생들을 자주 봤던지라 아트홀 관련 질문과 함께 진로 관련 질문도 슬쩍 끼워 넣어 봤습니다. 과거에는 도제식의 지식 전수가 주로 이루어졌는데, 최근에는 관련 학과로 진학하여 전문화되는 추세라고 합니다. 외국의 시스템이 도입되고 시대가 바뀌면서 직업의 세계도 차츰 변화하는 듯합니다. 공연 예술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빌딩 숲이 가득한 강남 한복판에 이런 아트홀이 있었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강남에 계시는 분들은 앞으로 멀리 갈 것 없이 KB아트홀을 이용하시면 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