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문화

[광복절] 2015년 8월 15일 광복절, 광복 70주년의 의미

 

 

이미지출처 : pixabay.com (저작권자 : manseok , 상업적용도로 사용가능)

 

 

2015년 8월 15일은 1945년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광복된 것을 기념하는 광복절이며, 광복 70주년을 맞는 날입니다. 모든 국경일이 큰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광복절은 특히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토요일인 8월 15일을 대신하여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서 더욱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복절이 공휴일로서만 인식이 되는 부분은 조금은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이미지 출처 : flickr.com (저작권자 : Koreanet , 상업적용도로 사용가능)

 

 

 

70년 전인 1945년 8월 15일은 우리 민족이 35년 동안 일제의 지배에서 벗어나 국권을 되찾은 날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날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한 시기와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광복된 이후 우리나라는 자체적인 정부 없이 전쟁 이후 3년간 미국과 소련의 신탁통치가 이루어졌습니다. 3년이 지난 1948년 8월 15일에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flickr.com (저작권자 : sujong , 상업적용도로 사용가능)

 

 

 

이로 인해 정확한 광복 시점에 대한 부분도 오래전부터 역사학자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되어 오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실제 광복절이 지정이 된 것도 1949년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면서 이루어진 일입니다. 하지만 50년대부터 주요 신문사에서 이미 해방 몇 년, 광복 몇 년 이런 식으로 혼란스럽게 사용하지 않고 광복 몇 주년의 형식으로 사용하여 올해 70주년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flickr.com (저작권자 : Koreanet , 상업적용도로 사용가능)

 

 

 

하지만, 이러한 논란보다 중요한 것은 광복 그 자체의 의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나라를 되찾기 위해 몸 바쳐 싸우신 많은 독립운동가들의 넋을 기리고 우리 국가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날이 바로 광복절입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com (저작권자 : Openclipartvectors , 상업적용도로 사용가능)

 

 

 

이번 광복 70주년에 참된 의미를 담아

가정에서 태극기를 걸어보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