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업계동향

[1월 4주차] 키워드로 보는 보험 동향


1월 4주차의 보험 소식을  한눈에 알 수 있는 HOT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KB손해보험 금주의 HOT 키워드를 확인하세요! 

#KB손해보험 #전화보험가입 #유병력자보험가입가능 #반려견주인처벌 #자동차보험








◆  전화 보험 가입, 상품설명서 먼저 받는다


기존에 전화로 설명을 듣고 보험에 가입하던 방식이 앞으로는 상품설명서를 먼저 받은 뒤 전화로 상세한 설명을 듣는 방식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금융감독원에서는 앞으로 변액보험, 저축성보험 등 구조가 복잡한 상품에 한해서 전화로 보험 영업을 하기 전 안내자료를 미리 받아볼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또한, 65세 이상 고령자가 보험 청약을 철회할 수 있는 기간도 ‘청약 후 45일’ 정도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전화로 보험 가입 때 자료 미리 받고 설명 듣는다 (동아일보 2018.01.15)

   https://goo.gl/9eZfNo

-  복잡한 보험 가입, 자료 먼저 받아보고 설명 듣는다 (연합뉴스 2018.01.14)

  ☞ https://goo.gl/kU92QQ









◆  유병력자도 실손보험 가입할 수 있다. 


오는 4월부터 병이 있더라도 건강관리만 잘했다면 실손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는 치료 이력이 있는 사람도 가입이 가능한 실손의료보험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보장 대상 중 자기 부담률은 30%로 설정되어 일반 실손보다는 조금 비싼 편입니다. 유병력자 실손보험은 보험 가입 시 질병을 심사하는 기간 또한 5년에서 2년으로 줄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 참고 자료 바로 가기

치료 이력이 있거나 경증 만성질환을 가진 소비자도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됩니다 (금융위원회 2018.01.16)


※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고혈압∙당뇨 환자도 약 처방만 받았다면 실손보험 들 수 있다 (한국경제 2018.01.16)

   https://goo.gl/LfzoC1

-  뇌출혈∙당뇨 이력 있어도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 (경향신문 2018.01.16)

   https://goo.gl/rWe68i









◆  반려견 사고 시, 주인 최대 징역 3년 산다


앞으로 반려견 안전 관리 의무를 위반한 반려견 주인에 대한 처벌이 대폭 강화됩니다. 반려견에 의해 사망에 이르는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반려견의 주인은 최대 3년의 징역형과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해 사건이 발생되거나 맹견 유기 시에는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맹견은 외출 시 목줄과 입마개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공동주택 내 사육도 엄격히 제한됩니다. 



※ 참고 자료 바로 가기

- 반려견 소유자의 안전 관리 의무 강화 및 반려동물 에티켓 확산 (농림축산식품부 2018.01.18)


※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반려견 사고나면 이젠 주인이 ‘징역산다’ (머니투데이 2018.01.18)

   https://goo.gl/zodMkq

-  모든 반려견 목줄 2m로 제한∙∙∙사망사고 때 주인 3년 이하 징역 (연합뉴스 2018.01.18)

  ☞https://goo.gl/nxTweW









◆  마일리지 특약 가입하면 보험료 최대 40% 이상 할인받는다 


자동차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면 마일리지 특약을 활용하여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특약은 보험기간 동안 일정 거리 이하를 운전하면 운행거리에 따라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또한, 임신하거나 만 5~9세 이하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자녀 할인 특약에 가입하는 것도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여행 등으로 렌터카를 빌릴 경우가 생긴다면 렌터카 파손에 따른 수리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렌터카 손해 담보 특약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 자료 바로 가기

자동차보험 특약 100% 활용 노하우(1) (금융감독원 2018.01.18)


※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알면 돈 되는 ‘금융 꿀팁’] 마일리지 특약 가입하면 보험료 최대 42%↓∙∙∙자동차보험 특약 활용 비법 (중앙일보 2018.01.19)

   https://goo.gl/HMoZY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