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업계동향

[10월 5주차] 금주의 HOT 키워드




10월 5주차의 보험 소식을  한눈에 알 수 있는 HOT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KB손해보험 금주의 HOT 키워드를 확인하세요! 

#국정감사 #저축성보험 #문재인케어













◆  연간 200만 건 저축성보험, 사고보험금 지급 없이 해지


지난 22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금융감독원이 정무위원회 박용진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사고보험금이 지급되지 않고 해지된 저축성보험이 약 854만 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매년 평균 200만 건 이상의 저축성보험이 사고보험금 지급 없이 만기 해약환급금만 지급되었습니다. 저축성보험에는 저축 외 보장 특약이 부가되는데, 상당수 계약자가 만기 또는 중도 해지할 때까지 보험금 청구 사유를 몰랐던 것으로 보입니다.















◆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문재인 케어여야 공방

 

이번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문재인 케어재원 문제로 많은 의견들이 오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보장성 강화의 필요성을 주장했고, 야당 의원들은 재원 마련 대책의 부실성에 대해 포퓰리즘 정책이라며 비판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성상철 이사장은 보장성 강화에 공감하면서 재원 대책 방안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또한, 여야 의원들은 의료 보장성 강화로 민간 보험사가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방안을 요구했습니다.















◆  2016년 보험 사기 검거인원, 전년대비 2배 증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김영진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의하면 보험 사기가 점차 조직화, 증가되고 있다고 합니다. 2016년 보험 사기 검거건수는 2015년에 비해 51.7% 증가한 799건이었으며, 서울의 경우 검거인원이 1936명으로, 2015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보험 사기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검거인원 중 구속은 2%에 불과해 처벌을 수위를 높이고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계약자들의 손해를 막기 위해 보험 사기에 대한 대응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