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KB손해보험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만나는 KB손해보험 홈페이지! ‘웹 접근성’ 품질 인증 획득




KB손해보험의 홈페이지는 보험분야에서 최초로 5연속 'WA인증마크(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Mark, 접근성 인증마크)' 획득했다고 합니다‘WA인증마크’란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에서 ‘국가정보화기본법’에 제 32조의2제4항에 따라 장애인 및 고령자가 웹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웹접근성 표준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대해 심사를 거쳐 부여하는 품질인증 마크를 말합니다. KB손해보험이 웹접근성을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왜일까요? 오늘은 웹접근성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KB손해보험이 WA인증마크를 획득할 수 있었던, 사이트 내의 작은 배려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다시 한 번 웹접근성을 쉽게 설명하자면, 장애인이나 어르신들이 웹사이트의 다양한 정보들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장치를 마련해두는 것입니다. 월드와이드웹을 창시한 팀 버너리 리(Tim Berners Lee)는 웹(Web)을 ‘장애에 구애 없이 모든 사람들이 손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웹 콘텐츠를 제작할 때 그 어떤 제약도 없이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비장애인은 쉽게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내용들도, 장애인들에게는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들을 접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장애인과 고령자들을 위한 별도의 기능들이 마련되어야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2013 2 WA 인증 최초 획득 올해까지 콘텐츠 접근성 지침2.0’ 기준으로 3단계 품질 검증(서명심사, 전문가심사, 사용자심사)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습니다. 5년 연속 웹접근성 품질마크를 달면서 명실공히 보혐분야 최고의 웹접근성 우수 홈페이지임을 증명했습니다. KB손해보험 홈페이지의 무엇이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멀티미디어를 볼 수 없는 이들을 위해 대체 수단을 마련했습니다. TV광고의 음성을 듣지 못하는 고객들도 광고 속 음성을 문자로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시력 장애인들이 콘텐츠를 잘 볼 수 있도록 명도 대비를 높이거나 전맹 시각장애인을 위핸 초점 이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초점 이동은 서비스 활용에 도움이 되는 순서대로 초점이 옮겨가는 것을 말하는데, 이렇게 해야 시각장애가 있는 사람들도 로그인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홈페이지의 웹접근성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KB손해보험의 홈페이지는 누구나 불편함 없이 쉽고 빠르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에도 장애인이나 고령자 고객을 위한 KB손해보험의 작은 배려들이 느껴집니다.

 

아직까지 많은 웹사이트를 봤을 대 웹접근성 측면에서 아직 미비한 곳이 많습니다.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는 놓치고 지나치기 쉬운 법입니다. 하지만 모든 고객들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권장되어야 할 서비스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