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업계동향

어르신을 위한 치료놀이터!




과학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모든 것들이 자동화, 기계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계와 멀게만 느껴졌던 사회복지 분야가지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어르신들을 돌볼 때는 아날로그적인 것만을 연상했었지만, 최근에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맞춤형 케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바로 데이케어센터라는 곳입니다. 초기 치매나 우울증 등 경증 질환과 같이 케어가 필요하지만, 요양원에 갈 정도의 증세가 아닌 어르신들이 요양원에 가게 될 경우 오히려 증세가 악화됩니다. 오히려 이런 분들에게는 요양원보다는 데이케어센터를 추천합니다.

 












데이케어센터도 어르신들을 돌봐드리는 시설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요양병원과는 달리 저녁에는 집으로 귀가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 건강과 행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어르신들이 매일 찾아가는 놀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8년 제정된 노인장기 요양보호법에 따라 건강보험공단이 이용비의 85%를 부담하기 때문에 개인부담금이 월 30~40만 원으로 적습니다따라서 귀가를 하게 되는 데이케어센터가 경제적 부담도 줄여드릴 수 있습니다. 또 통원할 수 있어 저녁에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병세가 약한 어르신들에게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금융 최초로 데이케어센터를 설립했습니다. 바로 KB골든라이프케어. 4회 태블릿 PC를 활용해 자신의 계산력, 기억력, 공감각 능력을 측정합니다. 개인의 능력을 측정함으로써, 부족한 부분에 맞춤형 케어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어르신들이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걸 굉장히 좋아하시고, 보람을 느끼신다고 합니다. 또한 기억력, 공간지각능력을 잃지 않도록 인지 재활 교육과 어르신들끼리의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레 친구도 사귈 수 있습니다. KB골든라이프케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KB골든라이프케어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KB골든라이프케어 홈페이지 바로 가기 ☞ http://www.kbgoldenlifecare.co.kr






 

데이케어센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최근 7년 사이엔 200여 곳이 신설되었습니다. 증세가 잘 나타나지 않는 치매 초기는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기 대부분이기 때문에 초기 증상 완화의 골든 타임을 잡으려는 가족들의 방문이 잦다고 합니다. 수요 증가에 맞춰 서울시는 돌봄 서비스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인증제도를 만들었는데, 시설환경 및 간호 서비스 수준 등 38개 항목을 측정하여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187개의 센터가 인증 마크를 부여 받았고, 이 센터들은 최대 9,6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 한 해에는 167 6,000만 원을 투입하였습니다. 2의 학교! 어르신들을 위한 데이케어센터가 앞으로 얼마나 더 좋아질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