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트렌드

커피 시장의 새 바람, 콜드브루(Cold Brew) 열풍


커피 시장의 새 바람, 콜드브루 열풍

우리나라 한 사람이 일 년 동안 마시는 커피의 양이 484! 엄청난 양이죠? 커피믹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된 후 폭발적으로 성장하였고 고급화에 힘입어 원두 커피 시장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또다시 업계에 새로운 유행이 불고 있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할 콜드브루입니다.










오랜 시간 정성이 필요한 콜드브루 커피

콜드브루는 새로 나타난 커피 종류는 아닙니다. 이전부터 많은 사람이 즐겨 마시던 더치커피(Dutch Coffee)와 같은 커피입니다. 네덜란드 상인들에 의해 만들어져 네덜란드식 커피라는 뜻을 가진 더치커피는 찬물에 오랜 시간 추출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단시간에 샷을 뽑는 에스프레소와 달리 부드럽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기 때문에 커피의 쓴맛을 피하는 사람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 콜드브루

집에서도 간단하게 콜드브루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기호에 맞는 원두커피 가루, 깨끗하게 소독한 유리병을 준비해주세요, 원두커피 가루의 비율은 10:1입니다. 잘 섞어 냉장실에 넣고 반나절 우려줍니다. 이렇게 우려낸 커피는 여과지를 이용해 가루를 걸러내어 주기만 하면 콜드부르 원액이 완성됩니다. 콜드부르는 냉장보관 기간은 약 보름 정도 입니다. 길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주세요!








카페인 함량 주의

보통 카페인은 높은 온도에서 더 많이 추출됩니다. 이에 콜드부르는 찬물에서 우리기 때문에 카페인의 함량이 낮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콜드부르는 찬물에 우리는 대신 일반 에스프레소보다 훨씬 긴 시간 동안 우려내기 때문에 에스프레소를 활용한 커피와 카페인 함량이 비슷합니다.



커피의 맛과 향은 좋지만 남용하게 되면 수면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적절한 섭취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