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앉았다 일어나면 생기는 어지럼증!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자!




기립성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자!

아침에 잠자리에서 갑자기 일어날 때, 또는 앉았다 일어났는데 머리가 핑~ 도는 듯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혈압은 혈압을 측정했을 때 혈압이 정상수치 보다 낮게 나오는 것입니다. 저혈압 종류 중 하나인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갑자기 자세를 바꾸거나 장시간 동안 서 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

장시간 동안 서 있는 경우 중력에 의해 혈액이 하반신에 모입니다. 이로 인해 심장으로 가는 혈액량이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때 인체 내의 신경 반사가 정상적으로 일어나지 않으면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납니다. 어지러워서 빈혈로 오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빈혈과의 차이는 숨이 차는 증상이 먼저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구분됩니다.











기립성 저혈압에 좋은 영양소

3대 필수 영양소와 함께 비타민과 미네랄을 먹어야 합니다. 감자, 우유, , 시금치, 피망, 열무, 냉이, 오렌지, 양배추, 육류, 브로콜리가 좋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치료방법

1) 원인 질환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여 유발원인을 찾습니다. 약물 중에는 항고혈압제, 정신질환 치료제 등 교감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이 이런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알코올 섭취를 금하고, 심한 온도 차이에 노출을 삼가야 합니다.


2) 증상이 심한 경우 꼭 전문의와 상의하여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치료는 적절한 수액을 공급합니다. 더 심한 경우 소금 섭취와 함께 약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그 외 여러 치료약물이 있지만 사용은 전문의 진단에 따라 사용하셔야 합니다.











보통 저혈압이라고 하면 짠 음식을 섭취해야 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갑자기 일부러 짠 음식을 먹게 되면 혈압이 급상승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혈관 탄력이 적응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압력이 올라가게 되면 혈관이 터지는 위험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KB더해주는보장보험 바로 가기 Click


기립성 저혈압의 증싱이 심하면 신경 질환 및 조기사망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관리와 함께 평소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있다고 의심이 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받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