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문화

국제수지에 대해 알아보자!




국제수지에 대해 알아보자!

신문이나 뉴스를 통해 국제수지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국제수지는 경제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알고 있다가도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는 국제수지! 하지만 정확히 알고 나면 시사와 경제가 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국제수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수지란?

일정 기간 한 나라가 다른 나라와 행한 모든 경제적 거래를 체계적으로 분류한 것을 국제수지라고 합니다. 일정 기간은 보통 1년을 의미하지만 집계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국제수지에 가장 중요한것은 모든 경제적 거래를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경제적 거래로는 재화 및 용역의 거래, 국가 간 이전거래, 자본거래 등 거래 모두를 포함합니다. 또 체계적으로 분류한다는 의미는 국제수지 흑자는 외국으로부터 벌어들인 외환이 외국으로 지급한 외환보다 많다는 것이고, 국제수지 적자는 외국으로부터 벌어들인 외환보다 외국에 지급한 외환이 더 많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국제수지의 구성

국제수지표는 일반적으로 모든 국제거래를 크게 2가지로 분류합니다. 각 거래가 일어나는 원인과 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따라 경상수지와 자본수지로 나뉩니다. 경상수지에는 상품수지, 서비스수지, 소득수지, 경상이전수지로 구성되어 있고, 자본수지는 투자수지, 기타자본수지로 구성됩니다.

 

 













국제수지의 중요성

국제수지는 경제성장률, 물가, 환율 등 거시변수에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이유는 기업 활동에 영향을 주는 경제 환경 조성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되기 때문입니다.















국제수지표를 볼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세부계정까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국제수지가 흑자이더라도 경상수지와 자본, 금융계정은 흑자인 것은 아니기 때문인데요! 흑자가 나더라도 자본, 금융계정에서 적자일 수 있습니다. 이는 경상수지 역시 같습니다! 경상수지는 흑자이더라도 경상수지를 구성하는 항목에 따라 흑자인 경우가 있고 적자인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국제수지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정보로 경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