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문화

시작된 가을야구! 즐거운 경기 관람을 위한 야구 상식




시작된 가을야구! 즐거운 경기 관람을 위한 야구 상식

2016 KBO 포스트시즌 가을야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 6개의 구단으로 야구가 시작되었는데요! 현재에는 10개의 구단 체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오늘은 가을야구 시즌 경기를 재미있게 관람하기 위한 야구 상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야구란 무엇일까?

9명씩 이루어진 두 팀이 9회씩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며 승패를 겨루는 구기 경기입니다. 공격하는 쪽은 상대편 투수가 던진 공을 배트(bat)로 치고 1, 2, 3루를 돌아 본루로 돌아오면 1점을 얻는 경기입니다.











2016년 프로 야구 10개 구단

KBO 리그 공식 홈페이지 바로 가기 CIick


KBO 리그 한국프로야구를 이끄는 10개의 구단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2016 KBO 리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야구 포지션

1. 투수: 수비팀에서 타자에게 공을 던지는 선수입니다.


2. 포수: 수비팀에서 투구를 받고 홈플레이트를 지키는 야수입니다.


3. 외야수: 수비팀에서 외야의 수비를 담당합니다. 좌익수, 우익수, 중견수가 있습니다.


4. 내야수: 수비팀에서 내야의 수비를 담당합니다. 1루수, 2루수, 3루수, 유격수가 있습니다.


5. 타자: 공격팀에서 타자의 공을 치는 선수입니다.













야구 경기 용어

1. : 스트라이크존을 통과하지 않은, 땅에 바운드한 투구로 타자가 치지 않은 투구를 볼이라고 합니다.


2.  스트라이크: 타자가 헛스윙하거나, 공이 스트라이크 존을 통과하거나, 투 스트라이크가 아닌 상태에서 파울볼이 된 투구를 스트라이크라고 합니다. 스트라이크가 3개이면 타자는 아웃처리가 됩니다.


3. 낫아웃: 투 스트라이크 이후에 투수가 던진 공이 스트라이크 판정을 받았는데 포수가 이 공을 잡지 못한 경우를 낫아웃 상태라고 합니다. 타자는 아웃이 되지 않은 상태로 1루로 뛸 수 있습니다. 낫아웃은 아웃카운트가 없거나 하나 있을 때는 주자가 없을 때 성립되고 투아웃일 때에는 주자의 유무와 관계없이 성립됩니다.


4. 사구: 투수가 던진 공이 타자의 몸에 맞는 것을 뜻합니다.


5. 보크: 주자가 있는 상태에서 투수가 규칙에 어긋나는 투구 동작을 하는 것을 말하며 보크가 선언되면 루에 있던 주자들은 다음 베이스로 진루할 수 있습니다.


6. 도루: '루를 훔친다'라는 뜻으로 주자가 다음 베이스로 가는 것을 말합니다


7. 희생 플라이: 아웃카운트가 없거나 하나 있을 때 3루에 주자가 있는 경우, 3루 주자가 태그업 하여 득점할 수 있도록 펜스가 둘러쳐진 깊은 곳으로 멀리 보내는 공을 말합니다.


8. 병살타: 타자가 친 공으로 주자와 타자 모두 아웃을 당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9. 홈런: 타자가 홈 베이스를 밟을 수 있는 안타로 보통 타자가 친 공이 외야의 펜스를 넘어간 경우를 말합니다.



야구경기를 볼 때 가장 많이 나오는 용어들과 기본적인 포지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을야구 시즌을 맞이해 가족, 친구, 연인과 신나게 응원도 하고 맛있는 치맥과 함께 재미있는 가을야구를 즐겨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