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KB스타즈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홈커밍데이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홈커밍데이

요즘 복고열풍이 다시 불고 있습니다. ‘무한도전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토토가2-젝스키스를 재조명해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에 편승하여, 저희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에서는 배구단 은퇴 선수들이 코드에서 뛰는 모습을 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6 KB손해보험 홈커밍데이라는 이벤트 명으로 럭키금성-럭키화재-LG화재-LIG를 거친 은퇴 선수들을 초청했습니다. 대상인원 39명 중 23은 실업시절에 은퇴해 KB손해보험에서 다양한 무서에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16명은 프로대학, 고등학교 감독, 코치로 배구 관련 직업에 종사하고 있고 개인사업을 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한 달간 준비 끝에 2016 4 16() 오후, 드디어 공개되는 은퇴 선수들의 배구 실력을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홈커밍데이 1

먼저,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배구장에 모인 현역선수들과 은퇴 선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하였습니다. 재미있었던 장면은 은퇴 선수들이 선뜻 코트에 들어가지 못하고 입으로만 몸풀기 시작했습니다.







팀은 4팀으로 같이 활약했던 당시 연령대별로 배정했습니다. 80년대 후반에 주로 활약한 선배 은퇴 선수들은 일일 감독들에게 작전타임 자주 불러 달라는 요구하여 운영진과 한바탕 소동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 경기는 '80년 후반 전성기 팀' '90년 후반 전성기 팀'간의 대결이었습니다. 재미있었던 것은 KB스타배구단 최영준 사무국장은 우연히 블로킹을 정말 좋아했습니다. 홍성민 선수가 녹슬지 않은 실력으로 속공에 성공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호흡이 안 맞는 듯 보였으나 스코어 10점 정도 되니 은퇴 선수들이 몸이 풀리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승부는 냉철하게 해야겠지요? 강호인 선수가 구준회, 함용철 선수를 상대로 득점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더니 승부욕이 발동되며 경기가 점점 과열되었습니다. 결국, 21점단 세트 경기를 듀스 접전 끝에 23 22 90년대 전성기 팀이 승리했습니다.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홈커밍데이 2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홈커밍데이 첫 번째 경기를 마치고 긴 휴식을 취했습니다. 현역 때와는 달리 회복이 늦어진 탔도 있겠지만 오랜만에 호흡을 맞춘 은퇴 선수들 간에 할 이야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80년 후반 전성기팀인 최영준, 이상열, 이영국, 신만근, 강호인 은퇴 선수들이 20년 만에 호흡을 맞추고 다정한 모습으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저기서 응원을 해주고 시원하게 지적도 해주며 분위기는 점점 무르익어갔습니다.







KB손해보험 제주보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성채 선수의 몸풀기 입니다. 신기했던 건 다들 10, 길게는 20년 만에 호흡을 맞춘다고 하는데 몇 번 연습을 하더니 은퇴 선수들의 몸이 반응하는 것이었습니다. 안되던 점프부터 다양한 패턴플레이까지! 전문 용어를 사용하면서 사인을 주고받더니 현역만큼은 아니지만, 일반인들이 감탄이 절로 나오는 장면이 연출되곤 했습니다.







경기대 감독 겸, SBS 대표 해설위원인 이상열 선수의 강력한 스파이크가 멋졌습니다하며, 현역 선수들에게 물어봤습니다.


Q. 오늘 은퇴 선수들의 경기 수준은?

A.김요한 선수 : "수준급입니다. 몇몇 선배님들은 지속해서 운동 하신 것 처럼 장난이 아닌데요?"

A. 부용찬 선수: "저도 나이 들어서 이 정도로 뛸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선배님들 최고!!"

Q. 지금 대학생들과 게임이 될까?

A. 김진만 선수 : 선배님들이 호흡과 몸 상태만 된다면 가능할 것 같아요. 살아있는 선배님들이 아직도 있어요.

A. 양준식 선수 : 하드웨어는 대학생들보다는 좋은 것 같습니다. 한번 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은데요?








KB손해보험 청주 보상팀 손삼익 선수의 서브 자세입니다. 몸들이 풀렸는지 리시브 성공률이 높아지면서 이번에는 약속된 패턴 플레이가 속속 나왔습니다. 보고 있는 현역선수들과 일반 관계자들은 정말 재미있게 응원하며 탄식하면서 손에 땀이 나도록 집중해서 경기를 관람했습니다.







국가대표 유스총괄 감독인 김동천 선수가 공격에 성공하고 공을 올려준 팀 동료에게 엄지를 치켜세우며 나이스 플레이를 외쳤습니다. 그렇게 두 번째 경기도 듀스 접전 끝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첫 번째 경기는 작전타임, 테크니컬타임, 기타 타임 등 휴식시간이 길었던 반면 두 번째 경기부터는 휴식 없이 연속되는 경기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만큼 은퇴 선수들도 몸이 풀렸고 경기 집중도가 높아 지면서 고품격(?)의 경기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배구공을 오랜만에 손에 쥔 이동국 선수 자세는 역시 멋졌습니다. KB손해보험 구로지점장 이영욱 선수의 재빠른 속공 또 한 너무 멋져 눈을 뗄 수 없었습니다. KB손해보험 안산보상팀 함용철 선수의 토스 또 한 너무 멋졌습니다.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홈커밍데이 3

'마지막'이라는 단어가 아쉽게 들리면서 마지막 경기가 진행되었습니다. 팀은 '90년대 선수팀과' '2000년대 선수팀'으로 자연스럽게 나뉘며 승리욕을 발동되었습니다. 그리고 6인제 배구에서 9인제 배구로 변경하자는 의견과 3 2승 경기로 진행하자는 의견이 있었어 합의로 21 3세트로 진행되었습니다. 체력은 안 되는데 더 많은 게임을 하고 싶다는 의미로 이해되었습니다.







마지막 경기를 앞두고 페어플레이를 다짐하는 악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게임은 게임 이날 가장 늦어 돋보인 선수는 ‘90년대 선수팀에서는 이상열 선수, ‘2000년대 선수에서는 이영수 선수가 눈에 띄었습니다. 이상열 선수가 득점하자마자 득점의 소중함을 동료들이 축하해주었습니다.









선배들의 플레이를 보면서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참 애매한 상황인 김요한 일일감독의 사진입니다. 하지만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접전이 펼쳐 졌습니다. 양 팀 하현용, 김요한 일일감독은 적절한 작전타임과 선수 교체 그리고 에너지를 투입했습니다. 채찍보다는 당근정책으로 경기를 운영해 나갔습니다. 오랜만에 코트에서 보는 국가대표팀 트레이너 이경수 선수는 급격한 제안을 했습니다. " 현재 1세트 룰인 25점으로 해야 될 것 같다."이라는 의견을 냈습니다. 당황한 상대 팀은 상대 팀이 선배들이라 흔쾌히 제안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렇게 갖은 노력을 했지만, 결과는 25 22 세월 앞에 장사는 없다고 생각이 들었지만 그래도 다음 세트를 기대할만한 경기력이었습니다. 9명의 선수가 유기적으로 비교적 범위가 적은 활동범위에서 더욱 볼만한 경기가 펼쳐 졌습니다.







경기 결과는 예상대로 진행되어 드라마를 예상한 관객들에게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그러나 오랜만에 경기한 것만으로 정말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마지막 시상식, KB스타즈 전영산 신임단장이 자리해준 은퇴선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했습니다.








 KB배구단에서는 참가해준 은퇴선수들에게 감사의 뜻으로 남, 여 화장품 세트와 기념 타올을 제작해 나눠 주었습니다.








1등팀에게는 전원 쌀 20Kg, 2등팀에게는 10Kg을 그리고 3, 4등 팀에게는 공평하게 5Kg 쌀을 증정했습니다.








모든 경기가 마치고 은퇴 선수들에게 2016 KB 배구단 홈커밍데이의 날의 의미를 물어봤습니다. 이상열 경기대 감독은 "비록 몸은 예전 같지 않지만, 과거 함께 살을 맞대며 합숙생활 하던 선후배들이 한자리에 모여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게 해준 KB 스타즈 배구단에 감사한다" 신만근 배구협회 전무이사는 "20년 만에 만난 후배가 있었다. 이 자리 아니었으면 만나기 어려웠을 텐데 정말 KB 관계자에게 감사의 말씀을 은퇴 선수를 대표해 전한다." 서남원 KGC 여자배구단 신임 감독은 "후배 현역 선수들이 이번 시즌 꼭 준비 잘해서 좋은 성적 거둘 수 있도록 선배 입장에서 많이 응원하고 지원하겠다"라고 선배들의 소감을 전했습니다. 전 영산 KB스타즈 단장은 "오늘 홈커밍데이의 날이 KB 스타즈만의 전통이 되어 앞으로의 40년 전통을 가족과 같이 써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총평하면서 홈커밍데이의 날 본 행사는 훈훈하게마무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