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문화

[9월 문화가 있는 날] 매달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문화가 있는 주간)

 

이미지 출처: 문화가 있는 날 공식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wdayw)

 

 

 

'문화가 있는 날' 어디서 많이 들어보시지 않으셨나요? 네 맞습니다. '문화가 있는 날'20141월부터 문화융성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일반인들이 보다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한 날입니다!

 

다양한 문화시설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전국 주요 국 · 공립 박물관, 미술관, 고궁 등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게 하는 등 각종 행사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9월 '문화가 있는 날'에는 아래와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문화가 있는 날 공식 홈페이지(http://www.culture.go.kr/wday/)

 

 

전국 국 · 공립 도서관의 야간개방 확대 및 문화 프로그램 운영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등 조선 4대 궁궐과 종묘, 조선왕릉 무료 개방

전국 주요 영화 상영관의 영화 관람료 특별 할인(, 지역별 상영관별로 시행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확인 필요)

자녀(초등학생 이하)와 부모 동반 입장 시 프로농구, 프로배구 관람료 특별 할인

전국 주요 전시 관람 문화시설 무료 또는 할인(국립현대미술관 특별전, 예술의 전당, 국립 과학관 등)

국립극장 및 국립국악원 특별공연 무료, 정동극장, 예술의 전당 등 주요 공연 관람시설 할인

 

 

하지만 이제 매주 마지막 수요일마다 진행되는 '문화가 있는 날''문화가 있는 주간'으로 확대된다고 해요! 이 엄청난 희소식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난 2일 서울 용산구 서계동 국립극단에서 가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시행하는 '문화가 있는 날'을 해당 주 전체로 확대해 '문화가 있는 주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문화가 있는 날'이 자리 잡은 건 문화 융성 프로젝트에서 의미 있는 결실이지만 과거에 비해 상대적인 성과여서 보강이 필요하다라며 지역 주민이 정책의 혜택을 제대로 맛볼 수 있도록 공연을 늘리는 등의 구체적 방안으로 문화가 있는 주간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로써 매달 수요일 딱 하루뿐만이 아니라, 매달 마지막 일주일 동안 영화관·공연장·미술관·박물관 등 전국의 주요 문화시설을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문화가 있는 날'은 지난해 3월 시행한 이래로 올해 문화 분야 총 이용 건수가 1368000여 건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는 문화가 있는 날 시행 전인 2013년과 대비했을 때 23.8% 증가한 수치라고 하는데요! 나날이 많은 사람들이 '문화가 있는 날'을 인지하고 있으며, 또 공공기관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문화가 있는 날' 맞이 각종 행사를 주최한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문화가 있는 주간'으로 변경된다고 하니 더욱 사람들의 문화생활이 풍요로워질 것 같네요. 늘 요일을 맞추기가 어려워 제대로 된 혜택을 누리지 못 했던 1인으로서, 참 기쁜 소식인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미지 출처: 문화가 있는 날 공식 홈페이지(http://www.culture.go.kr/wday/)

 

 

이제 마음껏 문화를 누리게 될 그날을 기대하며, '문화가 있는 날' 공식 홈페이지 이용하는 방법을 살펴볼까요? 영화관람 할인(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전국 주요 영화관 할인 저녁 6~85천 원), 공연 관람 할인(국립극장,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등 주요 공연장 공연 할인), 전시 관람 할인(국립현대미술관 등 전국 박물관, 미술. 전시관 관람 할인 및 무료), 문화재 관람 할인(경복궁, 창덕궁 등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 무료입장 및 할인), 스포츠 관람 할인(프로농구, 프로배구, 프로 축구, 프로야구 관람료 50% 할인)까지!

 

다양한 문화 관람시설 찾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답니다. 홈페이지 정면 왼쪽 중간에 위치한 검색창에 원하는 지역을 적고 검색해주세요. 그럼 바로 인근 지역에 위치한 '문화가 있는 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문화 시설이 공개된답니다. 여러분, 이제 저렴한 가격으로 여유로운 문화생활을 즐기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