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테크

'앱프리' 활용한 모바일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이용해, 뱅킹, 증권, 전자거래 등을 하고 싶으신 분

은행마다, 증권사마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기 불편하셨던 분

공인인증서를 한 곳에서 관리 하고 싶으신 분

 

 

요즘 위와 같이 스마트폰이라는 간편한 방법을 통해 전자거래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그래서 KB손해보험 대학생 온라인 서포터즈가 여러분께 소개해드릴 유용한 어플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모바일 웹 전자서명 및 공인인증서 관리 기능이 있는 어플‘앱프리’인데요! 오승건 서포터즈가 설명하는 '앱프리' 이용하는 방법, 함께 살펴볼까요?


 

 

 

 

‘앱프리’의 공식 명칭은 ‘터치엔 앱프리(TouchEn Appfree)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무료 서비스이죠! ‘앱프리’는 액티브X, 플러그인 없이 모바일 웹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전자서명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KB손해보험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보험 업무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공인인증서를 등록, 로그인하셔야 하는데요. 그때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이 바로 '앱프리' 입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플레이에서, 아이폰은 아이튠즈에서앱프리다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프리를 이용하면,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기업은 모바일 앱 개발 부담이 줄어들고, 개인은 서비스 마다 앱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결됩니다. KB손해보험 모바일 홈페이지 역시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야 보험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앱프리 앱을 통하여 공인인증서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앱프리다운받고 클릭을 합니다. 현재는 공인인증서를 가져오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없는 빈 화면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인증서 추가버튼을 눌러 인증서를 가져올 준비를 합니다.

‘인증서 추가버튼을 누르면 이와 같이 인증번호 12자리가 나타납니다. 이 인증번호를 이용하여 PC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해당 스마트폰에 가져오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모바일 컴퓨터를 이용하여 PC 등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가져올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합니다.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는 앱프리(http://appfree.touchen.co.kr)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해당 사이트로 접속을 하면 ActiveX 설치가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해 줍니다. 윈도우10 사용자라면, 윈도우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해당 사이트 이용이 불가능하오니,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면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Chrome), 파이어폭스(FireFox), 사파리(Safari), 오페라(Opera) 브라우저로 접속한 경우에는 화면 아래에 보이는 'Plugin Down'을 개별적으로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앱프리 홈페이지에서 설치를 요구하는 Activex 파일 설치가 완료 되면, 화면 가운데 보이는 ‘인증서 가져오기/내보내기를 클릭하여 다음 단계에 진입합니다.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나 이동식디스크에 저장된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를 불러온 후, 해당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한 공인인증서를 본인이 지정한 스마트폰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스마트폰에서 확인했었던 인증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으로 돌아가 12자리 번호를 확인해주시고, 모두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앱프리에서 '공인인증서 내보내기' 단계에서 제공한 12자리 번호를 정확히 입력을 하면, 다음과 같이 컴퓨터 하드디스크 또는 이동식디스크에 저장되었던 공인인증서가 스마트폰으로 전송이 됩니다.

 

 

 

 

다시 스마트폰으로 가서 확인해보면 PC에서 가져온 공인인증서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프리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금융권의 전자서명을 할 수 있고, KB손해보험 모바일 홈페이지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손해보험 모바일 홈페이지를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일반회원 로그인이 아니라 보험계약고객으로서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여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최초 이용시에는 주민등록번호 입력과 공인인증서 등록이 요구됩니다. 그 이후에는 '앱프리'를 이용해 공인인증서만을 가지고 로그인을 할 수 있으므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KB손해보험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부가서비스 등의 이용후기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